메시지 소구유형에 따른 유방암 캠페인 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여성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으로 최근 그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방암 메시지 소구유형에 대해 알아보았다. 즉, 유방암 예방 캠페인을 실행하는데 있어 우리나라의 여성에게 적합한 효과적인 메시지의 개발이 시급하다고 보고 어떠한 소구유형(긍정/부정, 가족/개인)이 유방암 예방 캠페인에 효과적일 것인가를 실험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메시지 소구유형에 따른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를 알아보기 위해 유방암 발생률과 관련하여 발생률이 높은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여 20대에서 60대 여성을 선정하여 총360를 배포하여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물은 4개의 메시지로써 메시지 유형에 따라 긍정적/부정적 메시지와 가족주의/개인주의로 조작하였고, 메시지 유형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처치하였다. 통계분석은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t-검정(t-test),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과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첫 번째, 연구문제 결과를 살펴보면 긍정적 소구와 부정적 소구유형 모두 건강신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가족주의 소구유형과 개인주의 소구유형에서도 건강신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긍정적/개인주의 소구가 건강신념에 대해 가장 높게 영향을 끼쳤으며, 부정적/개인주의 소구가 건강신념에 대해 가장 낮은 영향을 끼쳤다. 두 번째, 연구문제 결과에서는 심각성, 장애성, 유익성, 건강동기는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와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이러한 변인들이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유익성과 건강동기가 높을 수록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는 그 동안의 연구결과를 뒷받침 해주는 또 하나의 연구로서 앞으로 이 변수를 고려하여 캠페인을 진행시켜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세 번째, 긍정적 소구와 부정적 소구유형 모두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가족주의 소구유형과 개인주의 소구유형에서는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보았을 때, 긍정/개인소구와 부정/개인소구는 모두 가장 높게 동일한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지만 부정/가족소구가 가장 낮게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네 번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은 유의미한 설명력이 없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메시지 유형은 개인주의 메시지일수록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건강신념의 변인은 심각성, 유익성, 건강동기가 높을수록 유방자가검진 행동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지속적으로 여성들에게 유방암의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예방시키고자 한다면, 기존의 많이 다뤄왔던 긍정적 메시지나 부정적 메시지의 효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문화를 충분히 고려한 후 효과적인 메시지를 구성하고 이에 맞는 메시지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캠페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