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관광영향지각과 주민참여 관계

The Relation Between Residents' Perception of Tourism Impacts and Residents' Participation : Foucused on the fishing village for experience tourism

지역사회의 개발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관광산업이 커다란 하나의 축으로 형성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굴뚝 없는 산업의 무분별한 개발은 기존의 다른 산업보다 더 많은 문제를 가져 오기도 한다. 이는 지역관광개발을 경제적인 발전 활성화에 대한 부분에서만 강조하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한 지역관광개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관광에 대한 이해와 사업을 시행하는 주체의 올바른 판단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특히 어촌지역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주민들의 관광영향지각과 참여에 대한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어촌지역관광개발일 이룰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관광개발에 대한 지역주민의 관광영향지각을 어촌체험관광지를 중심으로 알아보며 이러한 관광영향지각이 주민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주민참여는 지역개발의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도출하여 주민참여를 이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서 고창 하전마을, 여수 외동마을, 군산 장자도마을 이상 3개 마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대상으로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주민 중 어촌계원과 성인가족을 대상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된 관광영향지각은 긍정적 관광영향지각 3가지와 부정적 관광영향지각 3가지로 이루어졌으며 주민참여는 참여행동의도와 주민참여방법 두 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주민참여행동의도 8가지와 주민참여방법 3가지로 요인이 도출되었으나 설문조사 후 전문가 자문과 요인분석을 통해 주민행동의도로 판단된 두 가지 문항이 주민참여방법으로 묶였다. 관광영향지각과 주민참여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부정적 관광영향지각은 주민참여행동의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긍정적 관광영향지각에서는 사회·문화적, 환경적인 부분이 주민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관광영향지각은 주민참여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정적 관광영향지각에서는 사회·문화적, 환경적 관광영향지각이 주민참여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관광영향지각은 주민참여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촌체험마을개발에 있어 주민들의 관심은 경제적인 부분보다는 사회문화적인 부분과 환경적인 부분이었다. 이것은 일반적인 개발에 있어 경제적인 부분이 강조되었던 것과는 달리 어촌지역의 배타적 이용권에 의한 경제권이 어촌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촌마을의 주민들은 경제적인 발전 부분보다는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어촌의 환경의 개선과 사회·문화적으로 더 나은 삶을 살아 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관심이 개발에 대한 참여로 연결되었다. 어촌체험관광지 주민들의 관광영향지각에서는 개발에 따른 사회문화적 파괴현상, 상호보완현상 또는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인 어촌에 대한 환경적인 문제와 같은 부정적 관광영향지각에 대한 인식이 매우 높았다. 이러한 사실은 어촌체험마을개발에 대한 불만으로 생긴 부정적 갈등의 발생으로 볼 수 있다. 어촌체험마을의 개발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한 교육을 통해 주민들의 어촌체험관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긍정적 참여를 이끌어야 할 것이다. 주민참여를 위한 교육시스템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들의 참여를 활성화 시키고 이를 통해 주민들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관광개발이 되어야 할 것이다.; Tourism developers decide, process and manage in the Tourist industry. To be a successful development, tourism devlopers consider residents' perception of tourism impacts and participation. This study is for the Relation between residents' perception of tourism impacts and residents' participation wich are focused on the fishing village for experience tourism. It was studied that concept and characteristic of fishing village for experience tourism. It was selected that fact of tourism impacts perception and participation by factor analysis. Residents' perception of tourism impacts was divided into two parts which are positive or negative. Also residents' participation was divided into two parts which are intention to be participated or just residents' participation. According to the analysis, positive and negative residents' perception of tourism impacts affect residents' participation partly. The major finding of this study is thatk residents are more consider social environmental effect than economical effect. It is because that only residents have a exclusive right to use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