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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물옵션을 활용한 국가 R&D 기술가치 평가

Title
실물옵션을 활용한 국가 R&D 기술가치 평가
Other Titles
A National R&D Technology Valuation by Real Option Model
Author
권용장
Alternative Author(s)
Kwon, Yong-Jang
Advisor(s)
김성민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최근 들어 과학기술의 발전은 국부와 직결되며, 국부는 결국 국가의 경쟁력 수준을 가늠하는 중요한 평가척도로 부상되고 있다. 특히,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의 경우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국가 차원의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근래에는 그 결과물들의 우수성이 매스컴을 통해 국민들에게 전달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연구개발비 투자로 개발된 국가 R&D 산출물의 기술적 가치평가는 여전히 평가방법론, 가치추정 기준지표 등의 활용에 있어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현실세계의 빠른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R&D 사업으로 하나로 추진된 한국형고속전철( HSR350X)에 대한 기술 가치를 실물옵션이라는 방법론적 접근을 통해 그 가치를 추정하고 이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하여 불확실성 변수에 따른 가치의 변화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고속철도기술은 일반적 전통기업의 기술과는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수송수단으로서의 고유 내재가치에 대한 평가가 불확실성하에서 어떻게 평가되는지는 아직까지 선행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는 고속철도기술개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요구되는 가치평가모델 중 실물옵션을 활용한 가치평가를 실증분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R&D의 일환으로 추진된 G7HSR350X라는 350km/h급 고속철도기술개발로 인해 발생 가능한 기술개발의 적정 가치를 산출하여 장래 첨단철도기술개발 효과 측정 시 투자의사결정방법론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평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여 진다. 특히 고속철도와 같은 최첨단 수송수단의 기술개발 시 기존의 정태적 접근방법론인 현금흐름할인법(DCF)의 의사결정 유연성 간과라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물옵션가치평가모형을 제시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방법론의 차이에 따른 가치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수행에 활용된 재무변수추정은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된 운수장비 업종 38개사의 공시자료와 비상장회사인 철도차량제작업체((주)로X 등)의 재무자료 등을 객관적 지표로 활용하여 한국형고속전철(G7HSR350X) 상용화 시 전통적 현금흐름할인법인 DCF 모형과 의사결정의 유연성 및 불확실성에 대한 변동성 분석이 가능한 실물옵션방법론과의 가치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한 실물옵션모형으로는 블랙·숄즈 평가모델(Real Option Valuation Model), 이항트리평가모델(Binomial Tree Model), 몬테카를로시뮬레이션모델(Monte Carlo Simulation Model)을 활용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현금흐름할인법인 DCF 추정 값과 실물옵션 추정 값을 상호 비교분석하여 실물옵션을 통한 기술가치 평가 결과 값이 전통적 DCF 결과 값 보다 특정조건하에서는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첫째, 미래의 시장상황에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불가역성의 투자가 이루어 질 때, 기존의 현금흐름할인법인 DCF 방안 보다 실물옵션방법론에 의해 평가된 동태적 NPV 가치가 더 크게 나타난다는 점과, 둘째, 고속철도 등 첨단기술 가치평가 시 전통적 현금흐름할인법보다 실물옵션방법론을 활용하는 것이 특정조건하에서 보다 더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달 할 수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미래시장의 불확실성은 경제의 글로벌화가 진행될수록 기술의 첨단화가 지속될수록 더욱더 중요한 변수로 각인됨을 고려할 때 본 연구의 주제인 불확실성하의 고속철도 기술가치 평가는 더욱 더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지난 수십 년 동안 공공성이라는 공적 변수에 의해 실질적 가치평가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고속철도 등 첨단철도기술에 대한 가치의 인식 범위를 가일층 증대시킬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Recently, facing the new era of restructuring, privatization, and liberalization the high speed railroad industry in the world is changing rapidly, and thus the uncertain factors tend to increase. This would imply that rail-related business has confronted new market risks. The traditional discount cash flow(DCF) method by the concept of net present value or internal rate of return might not incorporate the managerial alternatives which enable managers to respond flexibly to the changes in business environment. In traditional financial theory, the discount cash flow model operated as the basic framework for most analyses. In doing valuation analysis, the conventional view is that the net present value of a project is the measure of the present value of expected net cash flows. This study pointed out the problem of the traditional discount cash flow method in evaluating a certain capital investment in railroad industry. As an alternative to DCF method, the real option pricing method was proposed. which is widely adopted in the field of profit projection for new technology based business. In addition, when applying to G7-HSR350X(high-speed train) sector the feasibility of real option valuation was discussed, and the frameworks and major results of previous related studies were described. For those using the real option valuation in real railroad business, this paper explained the detailed procedures and solutions of real option valuation model with black-scholes, binomial tree, monte carlo simulation model. Real option valuation model considers the managerial flexibility to make ongoing decisions regard to the implementation of investment projects and the deployment of real assets. The appeal of the framework is natural given the high degree of uncertainty that firms face in their technology investment decisions. This paper suggests an empirical analysis for a G7-HSR350X(high-speed train). In order to verify the usefulness of the real option valuation model, the results from the real option valuation model is compared to those from the traditional discount cash flow method. Based on the empirical results, the values of various investment opportunities are shown to be high. Therefore, the project not justified in terms of traditional discount cash flow would turn into the project with a positive project value, properly reflecting managerial flexibilities inherent in the original project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7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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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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