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건축물이 경제 ·회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An Analysis of a Skyscraper's Effect on the Economy and Sociey

우리에게 생소했었던 초고층 건축물이 각종 개발계획을 타고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초고층 건축물이 얼마만큼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는 잘 알지 못하고 있기에 막연히 시대의 흐름이나 개발논리로 계획되고 있는 것이 아닌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초고층 건축물이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전문가들에 대한 델파이기법으로 요인을 도출하고 이 영향요인으로 전문가 설문조사를 받아 AHP(Analytic Hierarch Process)분석 기법으로 중요도를 도출하여 어느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가지는지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초고층 건축물의 건설로 인한 국가 인지도 향상이 가장 높은 중요도를 나타내었으며 국가?사회?기업 대표 브랜드, 관광수입 증가, 건설 산업에 미치는 영향, 국민적 관심, 도시환경, 국가경쟁력 향상, 건설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 랜드마크, 지역 인지도 순으로 나왔다. 반면 기반시설 비용과 토지 이용 다양성은 가장 낮은 중요도를 나타내었다. 도출된 총 41개의 요인 중 상위 10개의 요인의 합은 전체의 절반이 넘는 중요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신문기사나 사람들이 초고층 건축물 하면 우선으로 생각을 하는 랜드마크는 연구결과 다른 영향요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로서 초고층 건축물이 경제ㆍ사회에 미치는 역할 및 중요도를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도출함으로써 비용과 편익만으로 초고층 건축물을 평가하였던 상황에서 국가경제와 사회적인 측면의 고려를 포함한 초고층 건축물의 계획 및 사용의 기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따라서 초고층 건축물의 건립 추진과정에서 긍정적 측면의 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경제?사회적 요인에 대한 명확한 정의 및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일반인이 생각하는 초고층 건축물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ese days we can easily watch and hear the news of recent skyscrapers. It was not possible that we hear the news with different huge scale development plan 20 years ago. However, we still do not know how the skyscrapers influence to our living space. So, we need to considerate that these plans are simply built on temporary trend or strategy based on profits. This thesis work’s main focus is analyzing architecture’s influencing factors to economic and society using Delphi Method to the professionals. And, after this survey process we will conclude which is most critical factor among the degrees of factors using AHP(Analytic Hierarch Process) analyzing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