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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급 호텔의 패키지 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특급 호텔의 패키지 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Room Package Production as a New Marketing Strategy for the First Class Hotel
Author
유정화
Advisor(s)
조민호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한국의 호텔산업은 국제환경과 국내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정세 혼란, 재수 경기의 침체와 더불어 북핵 문제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여기에 특급 호텔의 경우는 중저가 호텔 및 레지던스 호텔의 증가로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상황이다. 따라서 많은 특급 호텔에서는 고객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다양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난 몇 년간의 호텔 패키지 상품의 실적 자료를 통하여 패키지의 시장성과 호텔 매출의 기여도를 조사하였다. 더불어 고객이 호텔 패키지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떠한 속성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아보고, 인구 통계를 통하여 인구 특성 별로 호텔 속성 중 어떠한 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목적 별, 연령 별, 성별로 중요도의 차이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패키지의 실적 조사는 서머 패키지와 윈터 패키지를 중심으로 2000년도 이후부터 2006년 사이의 매출액과 객실 점유율(%), 호텔 매출 지수 (RevPar) 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서울시내 거주 고객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총 193부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수집된 표본은 SPSS/Win Ver 11.0을 사용하여 Cronbach's a분석과 ANOVA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2000년 이후로 특급 호텔의 전체적인 시장 점유율과 생산성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서머 패키지와 윈터 패키지의 판매 객실수는 3-4년 사이에20%씩 증가 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설문 조사를 통하여서 고객들은 패키지 상품을 선택할 때, 상품의 혜택 및 가격, 호텔의 대외 이미지와 인지도, 객실의 크기 및 침대의 안락함, 식음료 업장의 수준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 형태에 있어서는 가족과 함께 투숙하며, 결정은 본인 또는 가족에 의해 이루어지며 젊은 세대일수록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본 연구는 호텔 패키지 상품의 전체 매출 기여도와 시장성을 분석하였으며, 패키지 상품에 대한 고객의 선택 속성과 이용 형태에 따른 결정요인을 밝혀냄으로써 호텔 경영자나 마케팅 담당자에게 패키지 상품 개발 및 고객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서울 시내에 있는 특급 호텔을 대상으로만 했다는 점, 그리고 좀 더 많은 호텔 이용객의 의견을 적용하지 못했다는 점을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지적된 한계점은 차후의 연구과제로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Currently, the hotel industry in Korea suffers from various difficulties due to the unfavorable international and domestic environments as well as political discord and economic recession. Particularly, the first class hotels face more fierce competitions from medium and low price hotels and residence hotels. Accordingly, many first class hotels are developing diverse package commodities as a series of their marketing strategies to induce more customers. This study examined the performances of the hotel package commodities for the last several years and analyzed how they have conduced to hotel revenues as well as how well they have been sold in the market. In addition, this study surveyed what attributes of the hotel package commodities were important for customers and thereupon, analyzed differences of such perceptions depending on demographic variables such as purpose, age group and gender. For this study, the researcher sampled summer and winter package commodities sold between 2000 and 2006 and analyzed them focusing on sales turnover, room occupancy rate (%) and hotel revenue index (RevPar). Then, the researcher surveyed hotel customers and obtained a total of 193 effective samples.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g the SPSS/Win Ver. 11.0 for Cronbach's alpha, ANOVA and tabulation.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market share and productivity of the first class hotels had been decreasing since 2000, while their summer and winter package commodities had increased 20% annually for 3~4 years. The results of the survey showed that when customers selected a package commodity, the attribute they conceived most important was benefit and price, followed by image of hotel and reputation, size of room and comfort of bed, and level of foods and beverage services in their order.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7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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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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