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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훈공단 산하 5개 병원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Title
보훈공단 산하 5개 병원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Satisfaction with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t Five Veterans Hospitals
Author
박종철
Alternative Author(s)
Park, Jong-Cheol
Advisor(s)
한동운
Issue Date
2007-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의료정보기술에 대한 투자 및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0년대 초반부터 정보기술의 보건의료부문에 대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으며 특히 병원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개발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산하 5개 병원들(이하 보훈병원)도 의료정보화계획에 따라서 1989년 광주보훈병원 원무행정 업무전산화 도입을 시작으로 전 병원들은 처방전달시스템, 의료영상전송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훈병원들에 대한 정보화사업 추진이 집행부의 의지, 행정적인 요구 혹은 사회적 압력(social pressure)에 의해 일률적으로 정보기술이 도입되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보시스템의 도입이 보훈공단병원의 환자 진료와 병원경영 등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투자비용 대비 효율적 운영이 되고 있는 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훈병원에서 운영중인 처방전달시스템(OCS)을 중심으로 병상규모와 직종별로 사용자 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하여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하고, 정보시스템이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새롭게 도입되는 전자의무기록(EMR)시스템의 성공적인 도입 및 운영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대상은 보훈공단 산하 5개 병원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 수행을 위하여 5개 직군(의사직, 외래간호사, 병동간호사, 보건직, 행정직)으로 분류하여 각 병원별로 인력비율에 따라 설문지를 배분하였고, 각 직군별 참여의사가 있는 직원에 한하여 설문을 받았다. 본 설문조사는 2007년 5월 17일부터 5월 23일까지 수행되었다. 각 병원별 설문지의 직종별 배부율은 의사직(전공의 포함) 20%, 외래간호사 15%, 병동간호사 20%, 보건직 15%, 약무직 5%, 행정직 25%이었다. 그 결과 총 478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내용이 부실한 설문지와 응답자 수가 적고, 응답내용에 있어 타 직종과 차별적인 약무직의 설문지는 분석대상에서 제외되었으며, 최종 총 389부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보훈병원 정보시스템 성과측정을 위하여 시스템 만족도, 업무 만족도, 정보 만족도로 구분하여 평가하였으며,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병상규모에 따라 사용자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병상규모가 클수록 사용자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직종에 따라 사용자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시스템을 업무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의사와 병동간호사는 만족도가 낮았으나, 보건직은 병상규모에 관계없이 정보시스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셋째, 정보화 참여의지에 따른 시스템 만족도는 병상규모에 관계없이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업무 만족도와 정보 만족도는 800병상이상 병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정보기술 활용능력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는 병상규모와 직종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의사와 병동간호사는 병상규모가 클수록 사용자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직종별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면, 의사직은 정보기술 활용능력, 500병상이하 병원, 사원급, 대졸이었고, 외래간호사는 연령이 40세이상, 정보기술 활용능력이었으며, 병동간호사는 정보기술 활용능력, 500병상이하 병원, 연령이 30~40세, 사원급, 근무기간이 4~6년, 정보화 참여의지, 대졸이었으며, 보건직은 500병상이상 병원, 여자이고, 정보화 참여의지, 정보기술 활용능력이었고, 행정직은 500병상이하 병원, 대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보훈공단 산하병원은 개개병원의 업무상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시스템의 도입 및 운영은 병원종사자들의 근무여건이나 개인특성에 따라 업무수행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동일한 정보시스템 환경에서 병상규모에 관계없이 도입되는 시스템 용량을 병상규모에 맞는 적정 용량의 시스템을 도입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한 검증(Bench Mark Test, BMT)을 거쳐 도입할 필요가 있고, 정보시스템 개발은 사용자 위주로 개발되어야 하며, 전자의무기록(EMR)시스템은 관련 업무의 완급을 가려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현재 보훈병원에서는 표준화된 정보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지만 체계적인 지원과 유지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단 소속의 5개 병원 지원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지원하여야 한다.; Though internationally, enormous investment has gone into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yet the overall benefits and cost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have rarely been assessed. When systems are evaluated, about three quarters are considered to have failed, and there is no evidence that they improve the productivity of health professionals. To generate information that is useful to decision makers and hospital managers, evaluation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need to be multidimensional, covering many aspects beyond technical functionality, especially users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user's satisfaction with hospital information system at five veterans hospital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In doing so, this research examine where the order communication system went wrong in the hospitals. The data were collected with a questionnaire developed for this study from May 17, 2007 to May 23, 2007. A survey was conducted to measure the user satisfaction with hospital information system in five veterans hospitals. A total of 478 respondents completed a questionnaire designed to measure the user satisfaction with order communication system in the hospitals.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12.0 program to determine user satisfaction, correlates of satisfaction, and self reported evaluation about order communication syste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user showed that satisfaction with order communication system was about average level(mean scale = 2.8 on a 1 to 5 scale). Second, by characteristics of respondents,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ystem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information satisfaction and participation. Third, by the level of user's participation intention,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ystem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atisfaction. Fourth, by level of users ability to access and operate the system and it's information,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ystem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information satisfaction. Lastly, by each department of hospital, factors to influence system satisfaction showed vary. The factors were age, size of hospital beds, using period, a level of dexterity, level of education and so on.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user satisfaction with hospital information system influenced on the process of work and employee's performance at the veterans hospitals. For installing more efficient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it must be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why user's did not show satisfaction and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o satisfaction with the system. Thus, hospitals should seek and try to develop some measures for establishing user-oriented information system. The lessons learnt from this research may be applicable to the installation of new hospital information system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7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7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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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S](행정대학원) > DEPARTMEMT OF MEDICAL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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