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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제조업계의 구매자 역량분석 및 강화방안

Title
전자 제조업계의 구매자 역량분석 및 강화방안
Other Titles
A Study of Purchasing Competency of Electronic Industry : Empirical Case Study of Purchasing Department
Author
김민석
Alternative Author(s)
KIM, MIN SEOK
Advisor(s)
한상린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갈수록 심해지는 Business 환경 속에서 전자회사의 구매자들이 갖추어야 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그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일류기업들의 Marketer들과 Sales Person을 상대하는 전자회사의 구매인력들 또한 그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대두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기존의 업무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체계적인 육성프로그램이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산업구조 속에서의 구매자들이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이 무엇인지부터 정의하고, 그 핵심역량을 강화하기위한 프로그램 수립까지가 본 연구의 목적이다. 현재의 시장 환경下에서 구매부서에서는 원가경쟁력 확보가 중요시되고, SCM(Supply Chain Management) 구축 및 개선, 전략구매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Partner와의 Win-Win partnership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해외 생산법인의 구매역량 강화 필요성이 나타나고 있으므로 본 연구를 통해 그에 대한 분석 및 대안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분석한 결과, 구매자들이 갖추어야 하는 개인적인 항목으로는 1) 인성 (도덕성, 인간적 매력, 가치관, 사명감), 2) 다양한 업무경력 및 인적Network 능력, 3) 구매직무지식 및 끊임없는 자기학습을 통한 분야별(Item) 전문 지식, 4) 외국어 능력 및 정보(습득, 처리, 가공) 능력, 5) System 및 Computer 활용능력, 6) 국제공인 구매자격증(CPM) 및 전문 구매교육 과정 이수, 7) 구매부서 근무 경력, 8) 혁신 활동(Six-Sigma 등) 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 업무역량 항목은 크게 5개 분야의 16개 세부역량으로 정의할 수 있었다. 5개 분야는 1)구매기획 역량(Procurement Planning) 2)부품 Engineering 역량(Material Engineering) 3)업체관리 역량(Supplier Management) 4)협상역량 (Negotiation) 5)구매SCM 역량(Procurement Supply Chain Management) 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80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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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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