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동 103번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건축적 제안

Abstract

건축에서 공간을 점유하는 사람과 건축적 표현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건축 공간은 점유하는 사람의 특징에 따라 서로 다르게 표현되며 사회적 의미에서의 남성적 공간과 여성적 공간이 건축에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표현되는지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본 연구는 출발한다. 돈의동 103번지가 갖는 역사적 특수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의미에서의 남성적 공간, 여성적 공간, 그리고 건축’ 에 관해 논의해 봄과 동시에, 도시적 맥락을 이해하고 도시에서 거주한다는 것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봄으로써 새로운 주거 공간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