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권성호-
dc.contributor.author윤지연-
dc.date.accessioned2020-04-07T17:26:20Z-
dc.date.available2020-04-07T17:26:20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84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885en_US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how to improve the quality of self-explan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According to the previous research, the process of self-explanation can enable students both to construct links between new information and existing knowledge and to generate new knowledge. But existing studies have shown that students can't self-explanation effectively. This matter can be solved by supporting students' self-explanation. Cognitive questioning, which aims to help students' self-explanation process in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was chosen for this study. This study attempted to find out answers to following two questions. First, what different results are come out in the quality of leaners' self-explanation according to offering cognitive questions? Second, what different results are come out in leaners' learning achievement according to offering cognitive questions? The 64 subjects in this study were randomly assigned to two groups : the experimental group(with cognitive questions) and the control group(without cognitive questions). The result of the study were as followed: First,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showed that the quality of learner's self-explanation was sta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offering cognitive questions(X²=85.135, p<.05). Self-explanation is classified into two categories: High-quality self-explanation and Low-quality self-explanation. Compared with the content of self-explanation, the quality of th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the control group. Second,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showed that learner's learning achievement was statically significant according to offering cognitive question(t(58)=7.106, p<.05). Compared with pretest and posttest results, the score experimental group was higher than control group. The results indicate the possibilities that cognitive questions can improve the quality of self-explan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본 연구는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self-explanation)를 지원하여 학습자와 학습내용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학업 성취를 높이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에서 시작되었다. 학습자들은 스스로 설명하기를 통해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제공되는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내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의 주체로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하면서 자신과는 물론, 다른 학습자 그리고 학습내용과 활발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으며, 이는 학업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선행 연구 결과, 스스로 설명하기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임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은 스스로 설명해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한다는 사실이 확인 되었다. 특히, 초보학습자들은 스스로 설명하기를 할 때 문제의 핵심적인 ‘원리’가 무엇인지, 무엇을 설명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스스로 설명하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지원하기 위한 인지적 질문을 제공하였다.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들이 스스로 설명하기의 인지적 측면의 활동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들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돕기 위해 인지적 질문의 제공이 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 내용의 질적 측면을 향상시키고, 학업 성취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은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 내용의 질적인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은 초보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이 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 내용의 질적인 측면과 학업 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H 대학교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을 수강하는 3학년, 두 학급의 학습자 6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을 두 집단으로 구성한 후에 학습자들에게 스스로 설명하기에 대한 내용 및 방법을 안내하고, 학습자들로 하여금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설명하기를 연습하도록 하였다. 연습을 마친 후에 학습자들에게 학습 내용에 관한 사전 지식 정도를 측정하는 선수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은 공통적으로 학습커뮤니티를 통해 교수자의 음성 강의를 들으며 수업을 한 후 통제집단의 학습자들에게는 인지적 질문이 제공되지 않은 스스로 설명하기를,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에게는 인지적 질문이 제공된 스스로 설명하기를 하도록 하였다. 모든 활동이 끝난 후에는 사후 검사로 학업 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이 스스로 설명하기의 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인지적 질문의 제공에 따른 스스로 설명하기 내용의 질적인 측면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85.14, p<.05). 둘째,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 결과, 인지적 질문의 제공에 따른 학업 성취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58)=7.11, p<.05). 또한 학습자들의 반응 역시 인지적 지원을 받은 집단의 학습자들이 더 긍정적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이 스스로 설명하기 내용의 질적인 향상을 돕고,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초보학습자들의 스스로 설명하기를 위한 인지적 질문의 제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Cognitive Questions Supporting Self-explanation for Novice on Academic Achievement in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윤지연-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oon, Ji-Yeo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육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