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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대행사 실무자의 갈등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PR대행사 실무자의 갈등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uthor
서민우
Advisor(s)
한미정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조직 내 갈등현상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발생되어 온 인간생활의 보편적인 양상으로서 오늘날과 같이 고도로 발전된 산업화, 자동화, 조직화된 사회에서는 주요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사회구성원들의 사고, 가치, 태도, 행동은 반드시 일치할 수 없기 때문에 대인적 상호작용에서 갈등은 자연스럽고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필연성 때문에 갈등이 어떻게 관리되는가 하는 문제는 인간 상호작용의 성패는 물론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R관점에서 갈등에 대해 현실적으로나 학문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으며, 특히 갈등을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시도는 그다지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PR대행사 조직 내 갈등원인을 알아보고 PR대행사 실무자들의 갈등관리유형을 살펴봄으로써 갈등의 상황에서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 알아보고 PR 대행사 실무자들의 갈등원인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이직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먼저 PR대행사 실무자의 갈등 원인과 갈등관리유형의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개인특성의 외향성은 갈등관리유형의 통합, 회피와 약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친화성은 갈등관리유형의 회피, 통제와 약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내 구조와 관련된 갈등에서는 클라이언트와의 업무갈등이 갈등관리유형의 회피와 약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갈등에서는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갈등과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갈등이 갈등관리유형의 통합과 약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갈등은 갈등관리유형의 회피와도 약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갈등은 갈등관리유형의 통제와도 약한 관계성을 보였다. 다음으로 PR대행사의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원인을 알아본 결과, 조직유효성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원인으로는 직위와 학력, 성별, 현 회사 근무기간, 연령, 연봉과 개인특성의 외향성, 친화성, 조직의 성과 및 보상과 관련된 갈등,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갈등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유효성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원인으로는 직위는, 성별, 연령, 조직의 성과 및 보상 갈등, 개인특성의 외향성,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갈등으로 나타났다. 조직유효성의 이직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갈등원인으로는 현 회사 근무기간과 연봉, 직위, 조직의 성과 및 보상과 관련된 갈등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에 PR학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갈등의 문제에 접근하여 PR대행사에 근무하는 실무자들이 인지하는 갈등의 원인과 대응하는 갈등관리유형에는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나아가 갈등원인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였다는데 이론적 함의가 있다. 조직유효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으로 조직의 성과와 보상과 관련된 갈등 변인이 유의미하게 나타난 것은 그 만큼 PR대행사의 실무자들은 성과 및 보상체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즉, 조직의 성과 및 보상체계에 대한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인적, 물적 자원을 확충하고 PR대행사 HR적 입장에서 조직의 성과 및 보상체계에 대한 뚜렷한 대안을 구성원들에게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납득하게 해야 한다는 실천적 함의를 부여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PR대행사 실무자들의 갈등은 PR대행사 조직이 가지고 있는 외부 클라이언트와의 업무적 고민을 해결하는 것에 일차적인 목적을 두고 있으나, 정작 PR대행사 실무자의 고민은 해소되고 있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PR대행사 실무자들이 겪는 갈등이 어떠한 갈등관리유형과 관계가 있는지와 PR대행사 실무자들이 지각하는 PR대행사의 조직유효성을 살펴봄으로써 PR대행사 조직의 입장에서 인력관리 측면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PR대행사의 그 규모와 구조에 있어서 고도의 상업성을 띤 복합적이고 전문적이며 기업적 성격의 영리적 사업조직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유능한 관리자와 사원들을 갖추고 전략적 차원에서 보다 조직적이고 전문적인 조직관리와 운영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8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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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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