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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공정성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조직공정성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 of the awareness od Organizational justice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uthor
강민정
Alternative Author(s)
Kang, Min-jung
Advisor(s)
이문선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조직시민행동은 조직구성원에게 공식적으로 요구되는 역할행동은 아니지만 개인 및 조직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수행하는 행동으로 정의된다. 조직시민행동은 조직효과성 및 서비스 질과 관련이 있으므로 영리조직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져 왔으나, 아직 백화점조직에서는 검증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조직시민행동의 선행변수를 맥락적 차원에서 살펴본다는데 의의가 있다. 구체적으로 조직공정성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상사에 대한 신뢰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6개의 백화점을 대상으로 220부를 배포하여 162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에서 본 연구의 중요한 변수에 응답을 하지 않았거나 중심화 경향으로 인해 자료의 가치가 없는 설문지 29부를 제외하고 총 133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 장에서는 본 연구의 문제제기와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 관해 기술하였다. 제 2 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즉, 조직공정성, 조직시민행동, 상사에 대한 신뢰의 각 변수들에 대한 개념과 선행연구들을 분석, 검토하였다. 제 3 장에서는 제 2 장에서 제시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제시하고, 연구모형 내에 포함되어 있는 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를 통해 실증연구를 위한 개념을 정립하였다. 제 4 장에서는 본 연구의 가설과 연구과제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가설 검증을 시도하였고,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제 5 장에서는 연구결과에 대한 요약 및 논의와 그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을 살펴본 후 본 연구가 지니고 있는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OCB) is defined as extra-role activities which are not formally required by the job, but discretionary for the well-being of individuals and the development of organizations. OCB is considered critical in the for-profit organizations because of its relation to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service quality, but it has not been reviewed in the setting of department store organizations. The present study explored the issue of OCB as a context-related phenomenon.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what effect will the awareness of organizational justice on the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ried to find the moderate-effectiveness of the trust about the superior. To achieve the above research purpose, samples of 220 workers were selected from 6 department store in capital.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October 22 to November 9 in 2007 by mail and on-site visiting. A total of 162 questionnaires from 6 department store were collected and finally 133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80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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