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상림-
dc.contributor.author유군-
dc.date.accessioned2020-04-07T17:23:48Z-
dc.date.available2020-04-07T17:23:48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796-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427en_US
dc.description.abstract최근의 소매 유통시장에서 대형 할인점 고객들의 욕구가 단순 저가제품 구입에서 쇼핑가치 추구로 바뀌고 있으며, 할인점 시장경쟁 상황도 대기업 및 외국 유통업체의 진출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고도 경제성장의 지속과 소득수준의 빠른 향상으로 인해 거대한 시장 잠재력이 빠르게 현시화되면서 중국의 소배유통시장은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 중국에서 세계 각국 유통기업들 간에 치열한 유통전쟁이 벌이지고 있으며, 대형 할인점의 경우 까르푸, 월마트, 프라이스마트 및 한국의 E-마트도 13억 중국 소비자들을 향한 각축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중국 대형 할인점에 대해 잘 이해하고 중국의 현황에 맞는 경영전략에 대해 연구할 필요와 가치가 매우 크다고 본다.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에 대한 기존의 연구 가운데서 한ㆍ중 양국에 있는 소비자들의 구매특성을 고객만족차원에서 분석하여 지역 대형할인점들의 경쟁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한ㆍ중 양국의 대형할인점의 성장 배경과 전망을 고찰하며 양국의 소비자의 구매상황이 어떠한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문헌고찰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대형할인점의 점포특성이 고객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한ㆍ중 양국의 소비자들이 점포특성 중에서 어떤 요인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중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혀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를 통해 외국 대형할인점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경쟁우위를 창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먼저 한ㆍ중 양국의 소비자들에 대하여 전반적인 대형할인점 이용실태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또한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이 대형 할인점의 점포특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이용실태의 분석과 이론적인 배경하에서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이론적인 타당성과 현실적인 유용성을 갖춘 구축 방안을 알아보고 중국에서 대형 할인점 구축을 위한 전략대한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업체간 지나친 경쟁보다는 상호협력을 통한 Win-Win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판매촉진 이벤트행사 및 마케팅전략 수립해야 한다. 셋째, 지역별·소득별 시장 세분화해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하다. 넷째,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활용한 유통전문 인력의 육성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 매장의 구성은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 필요하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대형 할인점의 점포특성이 고객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 of Large Discount Stores Attributes on Consumer Purchase Behavior : Focus on Comparison With Korea and China-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유군-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마케팅-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