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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재준-
dc.contributor.author이정석-
dc.date.accessioned2020-04-07T17:23:10Z-
dc.date.available2020-04-07T17:23:10Z-
dc.date.issued200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78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207en_US
dc.description.abstract민간투자사업(BTL)은 시설의 기획, 설계, 시공, 운영 및 유지관리까지 포함하는 프로젝트 수명주기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가장 포괄적인 형 태의 사업방식이다. 따라서 기획,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리스크 인자들뿐만 아니라 20~30년에 걸친 양허기간 동안 발생하는 리스크인 자들을 사업제안 단계에 체계적으로 식별, 평가하는 것이 사업성패를 좌 우한다. 그러나 BTL 사업이 도입된 후 2년여가 지난 지금 단기간 급성 장에도 불구하고, 사업 비중 증가와 사업 추진의 시급성으로 인하여 기 추진된 실행 자료들이 축척되거나 피드백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여러 시설 부류 가운데 사업 비중이 가장 높 은 교육시설 사례를 중심으로 기존 문헌고찰,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조 사를 통해 BTL 사업 전반에 내포되어 있는 단계별 리스크 인자들을 도 출하고, 퍼지기법을 리스크 평가절차에 도입하여 중요도 및 위험도산정 을 통한 영향도를 분석하여 종합적인 전체 리스크 인자들을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범위에 있어서는 서울, 부산 및 경기 지역 5개 시설군인 초·중·고 BTL 신축사업 사례(초등학교 10개, 중학교 8개, 고등학교 6개) 를 선정하였고, 선정된 사례를 중심으로 기획.설계.시공.운영 및 유 지관리 전 과정의 단계별 리스크 인자 도출을 위하여 1차적으로 기존 문 헌고찰 및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2차적으로는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및 기획예산처의 교육시설 BTL 운영관리 표준 매뉴얼 및 실시협약을 참조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전체 리스크 인자의 사업단계별 중요도및 위험도를 평 가하기 위해 리스크 관련 정량화 방법 중의 하나인 퍼지기법을 도입하여 정량적인 값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리스크인자에 대한 확인 정도를 퍼지 개념에 의한 언어변수로 나타내고, 퍼지추론을 통하여 리스크 영향도를 판별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절차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한 BTL 사업의 단계별 리스크 인자 도출 을 위해 사례조사, 문헌고찰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실시하였다. 둘째, 초기 도출된 리스크 인자의 신뢰도 오차를 줄이기 위해 델파이기 법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셋째, 작성된 설문지를 BTL 관련 전문가들로부터 회수하여 평가 근 거 자료를 마련하였다. 넷째, 단계별로 제시된 상위 및 하위 리스크 인자들을 퍼지기법을 통 하여 각각의 중요도와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산출된 중요도와 위험도를 비교 분석하여 전체 영향도를 나타내었으며, 리스크 우선순위에 대한 최종 평가를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최근 여러 시설 부류 가운데 사업 비중이 가장 높은 교육 시설 사례를 대상으로 기존 문헌고찰, 전문가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 해 BTL 사업 전반에 내포되어 있는 단계별 리스크 인자들을 도출하여 리스크 분류체계를 작성하였고, 제시된 분류체계를 정량적인 값으로 표 현하기 어려운 리스크 인자에 대한 확인 정도를 퍼지개념에 의한 언어변 수로 나타내고, 퍼지추론과 퍼지척도를 통하여 정량화시켰다. 그리고 퍼 지기법을 리스크 평가절차에 도입함으로써 상위와 하위 부류 리스크 인 자 중요도와 위험도를 산정하여 종합적인 전체 리스크 인자들의 영향도 를 평가하였으며, 단계별 리스크 인자 중에 기준치 이상을 나타내는 인 자요소들의 우선순위를 검토하였다. 이상의 연구내용과 결과를 바탕으로 리스크 인자 및 각 리스크가 프로 젝트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사전에 예측해봄으로서 교육시설 BTL 사 업을 추진하고 참여하는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인식시키고, 해당 프로젝트 사업관리의 수익률 상승과 효율적인 운 영을 도모하고자 한다. 향후 더 많은 현장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Data 를 구축하고 활용한다면 더욱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his study suggests analyzing effects of risk factors generated during the whole phases of BTL projects focusing on educational facilities through utilizing fuzzy techniques. Risks factors have been generally evaluated as vague linguistic value by subjective decision making. Fuzzy techniques is a proper method to quantify vague conditions and divided into three parts which consist of fuzzy theory, fuzzy inference and fuzzy measures. Therefore, this study utilize fuzzy method to analyze risk factors. the weight of risks is estimated by reflecting the interrelationship among risks factors from absolute weights obtained by fuzzy measure into the relative weights by analytical hierarchy process(AHP). The interrelationship is estimated by Sugeno λ-Fuzzy measure. Finally this study should understand effects of risk factors of the whole risk and promote efficient operation of project's risk management through this method in BTL projects.-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퍼지기법을 활용한 임대형 민자사업(BTL)의 사업단계별 리스크인자 영향도 분석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nalyzing Effects of Risk Factors Generated During the Whole Phases of Build Transfer Lease Projects Utilizing Fuzzy Techniques : Focusing on Educational Facilitie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정석-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Jeong-Seok-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건축환경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건축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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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USTAINABLE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환경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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