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인에서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환자의 유병률 및 관리 실태

Abstract

연구배경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심혈관계 질환의 중요한 교정 가능한 위험 요인이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들도 고지혈증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5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환자들의 유병률, 인지율, 치료율과 조절율을 성별, 연령군별, 동반 질환별로 구하고자 한다. 방법 2005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서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중 혈압과 혈청지질 검사를 다 측정한 5,089명을 대상으로,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당뇨 환자에서는 130/80mmHg이상) 또는 혈압강하제를 정기적 또는 필요시 복용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고지혈증은 LDL-콜레스테롤이 130mg/dl 이상(당뇨와 심혈관계 질환자에서는 100mg/dl 이상) 또는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복용하는 경우로 정의하였다. 유병률은 20세 이상 성인 중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동시에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인지율은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동반된 대상자 중 의사로부터 고혈압과 고지혈증 모두진단을 받았다고 응답한 분율로 정의하였다. 혈압강하제와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함께 복용하고 있다고 대답한 사람들을 치료군으로 정의하였다. 조절군은 혈압이 140/90mm/Hg(당뇨 환자에서는 130/80mmHg) 이하이고 LDL-콜레스테롤이 130mg/dl 이하(당뇨와 심혈관계 질환자에서는 100mg/dl 이하)인 경우로 정의하였다. 결과 2005년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군의 전체 유병률은10.7%였다. 두 질환이 모두 있는 군에서 유병률은 여성은 11.7%, 남성은 9.7%였고, 20-29세군에서는 0.4%, 70세 이상군에서는 29.5%였다(P<0.0001).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환자 중 대사증후군만 동반한 군의 유병률은 32.1%, 당뇨만 동반한 군의 유병률은 55.9%, 심혈관계 질환만 동반한 군의 유병률은 35.7%, 심혈관질환과 대사증후군이나 당뇨를 함께 동반한군의 유병률은 63.6%였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군에서 5.9%만이 혈압약과 콜레스테롤 강하제를 함께 복용하고 있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군에서 고혈압과 고지혈증 각각에 대한 치료율을 구했을 때, 고혈압 약만 복용하는 경우는 46.8%였고, 고지혈증 약만 복용하는 경우는 0.9%였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군의 전체적인 조절율은 2.6%에 불과하였다. 질환이 동반될수록 더 엄격한 조절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렇지 아니하였다. 결론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모두 있는 군의 유병률은 10.7%로 높은데 반하여, 치료율과 조절율은 아직도 아주 낮은 수준이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같이 있는 경우에는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고혈압 환자에서 적정 수준까지 혈압과 LDL-콜레스테롤을 떨어뜨려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하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Backgroun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are important modifiable risk factors for cardiovascular disease(CVD). We examined the prevalence, awareness, treatment, and control of combine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in South Korea adults aged >20years from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2005 by gender, age group and co-morbidities (metabolic syndrome, diabetes mellitus[DM], and preexisting CVD). Method Hypertension was defined as blood pressure of>140/90mm Hg (>130/80mm Hg if DM was present) or on treatment. Hypercholesterolemia was defined as a 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level of>130mg/dl (>100mg/dl if DM or CVD was present) or on treatment. Treatment was defined by self-report, who answered they are taking antihypertensive medications and lipid lowering medications. We defined control as blood pressure of <140/90 mm Hg(<130/80 mm Hg in patients with DM) and LDL cholesterol of <130mg/dl (<100mg/dl in patients with DM or CVD). Results The overall prevalence of combine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was 10.7%. The prevalence of 2 combined was 11.7% in women and 9.7% in men, ranging from 0.4% in those aged 20 to 29 years to 29.5% in those aged >70 years (p<0.01). Combine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was highest prevalent in those with CVD plus DM or metabolic syndrome(63.6%), DM only(55.9%), CVD only(35.7%), and metabolic syndrome only(32.1%). Of those with combine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10.4% were aware of their disease. Of those with combine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5.9% were being treated(0% in those aged 20 to 29 years to 8.1% in those aged 50 to 59 years). Overall control of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was only 2.6% and was low in all disease group( 0% to 4.6%). Conclusion Treatment and control of combined hypertension and hypercholesterolemia are suboptimal. Increased efforts to improve treatment these conditions are need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