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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 of Perceptual Training on the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English Vowel Contrasts by Korean Speakers

Title
The Effect of Perceptual Training on the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English Vowel Contrasts by Korean Speakers
Other Titles
지각훈련이 한국어 화자의 영어 모음쌍 지각 및 발화에 미치는 영향
Author
이경희
Alternative Author(s)
Lee, Kyoung hee
Advisor(s)
이기정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인 한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영어 전설모음쌍 (/i/-/I/, /E/-/Q/)에 대한 지각훈련을 실시하여, 그 결과가 피험자들의 지각 및 발화에 어 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 사후 검사의 형식 을 취하여 한국어 화자들의 지각 및 발화 능력을 측정하였다. 사전 검사 후 15 명의 한국인 화자들은 각각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나뉘었으며, 실험군에 한해 2주 간의 지각훈련을 실시하였다. 사전 및 사후 검사에서 녹음을 통해 얻은 한국어 화자들의 발화 자료는 영어 화자들의 판별 실험을 통해, 그리고 F1, F2 포먼트 및 모음 길이를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지각 및 발화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판별 시험으로 측정한 두 집단의 지각 능력을 분석한 결과, 실험군의 영어 모음에 대한 지각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 훈련을 통한 학습의 결과는 훈련에 포함되지 않았던 새로운 단어 및 새로운 음 성을 지각하는 데에도 동일하게 적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모음쌍의 지각에 있어서는 두 집단이 중저모음쌍 (/E/-/Q/)보다 고모음쌍 (/i/-/I/)을 더 정확하게 지각하였다. 셋째, 영어 원어민 화자들은 실험군이 지각 훈련을 받은 이후에 발 화한 모음을 더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실험군의 지각 훈련 이후 발화한 모음의 이해가능도(intelligibility)가 증가한 것을 의미한다. 또한 F1, F2 포먼트 및 모음의 길이를 측정한 결과, 실험군이 사후 검사에서 발화한 모음 /Q/의 F1 포먼트 값과 중저모음쌍 (/E/-/Q/)의 모음 길이비가 원어민의 값 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면 단기간의 지각 훈련은 한국어 화자의 영어 모음에 대한 지각 능력뿐 아니라 발화 능력까지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접적인 발화 훈련 없이 지각 훈련만으로 발화 능력이 향상되 었다는 것은 지각과 발화 사이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비록 본 연구에서 한국어 화자의 발화 능력이 향상된 정도는 지각 능력이 향상된 정도에 비해 크지 않았으나, 단기간의 훈련이었음을 고려한다면 제 2언어 습득의 측면에 서 지각 훈련의 효과는 매우 주목할 만 하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perceptual training on the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English vowel contrasts (/i/-/I/, /ε/-/æ/) by native Korean speakers. Performance in perception and production was assessed before and after 2 weeks of training that involved identification of naturally produced minimal pairs that contrasted /i/-/I/ and /ε/-/æ/. Korean subjects' productions made at pretest and post-test were evaluated by a group of native English listeners in a two-alternative forced-choice identification task and by acoustical analyses. The results revealed that the trained group showed significant improvement in perception, and that perceptual learning generalized to untrained words and new talkers. Productions made at post-test by the trained group were more accurately identified by native English listeners than those of the control group. Subsequent acoustical analyses confirmed that the mean F1 value of /æ/ and the vowel duration ratio of the /ε/-/æ/ contrast became more native-like after training. These results imply that learning through perceptual training was transferred to production. Overall, a high variability training procedure was effective in modifying Korean speakers' perceptual patterns and facilitating positive changes in production without any explicit training in production.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6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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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영어영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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