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V 저전압 저역 통과 필터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0.6V의 supply voltage에 4차의 감쇄특성을 갖는 UMTS 수신기용 저역 통과 필터를 제안하였다. 먼저 높은 선형성을 자랑하는 active-RC 구조의 적분기를 이용한 biquadratic cell을 입력과 출력은 maximum signal swing을 위해 VDD/2로 각각 설정하고, 연산 증폭기의 입력 common mode 전압을 VDD/4로 설계하여 저전압 특성에 적합하도록 하였다. 제안된 저역 통과 필터는 이 biquadratic cell을 2개 직렬 연결하여 4차의 감쇄특성을 갖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cut-off 주파수 튜닝을 위해 캐패시터 배열을 사용하여 원하는 cut-off 주파수를 갖도록 설계하였다.

In this paper a 0.6V low supply voltage filter is presented. The filter for UMTS receiver is designed with 2.11MHz cut-off frequency. The 4th order filter consists of two 2nd order biquadratic cells. Input and output of biquadratic cell is VDD/2 to maximize signal swing and the input common mode voltage of opamp is VDD/4 to suit for low voltage. Capacitor array is used to tune cut-off frequency, and the filter is designed using 0.13um CMOS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