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응용을 위한 플래쉬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파일시스템의 성능평가

Abstract

컴퓨팅 환경의 저장 매체로 하드디스크와 플래쉬 메모리가 많이 쓰이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임베디드 환경에서는 하드디스크보다 플래쉬 메모리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플래쉬 메모리의 특징들이 임베디드 환경에 적합하기 때문이며 성능 측면에서 고려된 사항이 아니다. 본 논문은 성능면에서 플래쉬 메모리와 하드디스크를 비교해 보기 위해 측정환경을 구성하고 실험을 해 보았다. 실험을 위해 2개의 보드를 사용하였다. 보드1은 하드디스크와 플래쉬 메모리로 저장매체간 성능 비교를 위해 구성하였으며, 보드2는 플래쉬 메모리에 플래쉬 전용 파일시스템과 디스크 기반 파일시스템을 적용했을때 각각의 성능을 알아보기 위해 구성해 보았다. 보드1의 결과에서 하드디스크의 블록 단위의 읽기, 쓰기에서 아직은 플래쉬 메모리보다 월등했으며, 보드2의 결과에서는 플래쉬 메모리 전용 파일시스템이 읽기에서 디스크 기반 파일시스템보다 우위에 있었다. 그러나 보드2의 경우는 실험 환경에 미흡한 점이 많아 차후에 몇가지 실험을 더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