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 0

네트워크 이동성을 지원하는 서비스 검색 프로토콜

Title
네트워크 이동성을 지원하는 서비스 검색 프로토콜
Other Titles
Network Mobility-Aware Service Location Protocol
Author
이종규
Advisor(s)
이춘화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Network Mobility(NMEO)는 개별 노드의 이동성을 넘어 특정 네트워크에 포함된 여러 개의 노드가 하나의 그룹을 이루어 이동할 때 이 이동하는 네트워크 그룹에 이동성을 제공하는 기술로써 최근 ITS의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NEMO 네트워크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NEMO 네트워크를 감안한 서비스 검색 기법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서비스 검색 기법에서 NEMO 네트워크를 고려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되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네트워크 이동성을 지원하는 서비스 검색 프로토콜은 기능적으로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NEMO 네트워크의 계층적 구조를 파악하는 기술이고, 두 번째는 파악된 NEMO 네트워크의 구조정보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검색하는 기술이다. NEMO 네트워크의 계층적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는 네트워크의 구조정보를 알리는 메시지인 RA 메시지를 활용하였고, 기존의 SLPv2를 확장하여 NEMO 네트워크의 계층적 구조를 고려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각 기법들의 특장점을 모의실험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에뮬레이션과 구현을 통하여 그 동작을 확인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2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3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