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및 회전대칭성 향상을 위한 유도결합 플라즈마 안테나

New inductive coupled plasma antenna for improving the high efficiency and azimuthal symmetries

3턴 교차 안테나는, 1턴 만을 가지는 안테나 3개를 병렬 구조로 교차시켜 만들었다. 13.56MHz RF 전력에서 10^(11)~10^(12) cm^(-3) 의 고밀도 플라즈마가 발생되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1턴 안테나에 비교해서 파워 전달 효율면에서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300mm 대면적을 기준으로 플라즈마 밀도 분포를 측정하였을 때 94%이상의 높은 균일도를 보였다. 병렬 구조의 낮은 인덕턴스로 인해 안테나 양단의 걸리는 전압이 낮게 측정되었다. 아르곤 가스 압력 10mTorr, 입력 파워 100W에서 안테나에 걸리는 전압은 약 227V로 낮게 측정되었으며, 그 결과 축전결합 효과가 작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대칭성은 최대 7% 이내로 측정되어 회전 대칭성뿐만 아니라 재현성까지도 매우 우수한 특성을 갖는다. 위 결과들은 다른 평판형 유도 결합 플라즈마 장치에 비해서도 전혀 떨어지지 않으며, 자유자제로 대면적에 적용할 수 있어서 더욱 큰 이점으로 볼 수 있다.; To improve plasma uniformity, a three-turn cross antenna was developed. The three-turn cross antenna has low inductance and low antenna voltage. The antenna voltage is 227V at 100W(13.56MHz) and at argon 10mTorr while it is 1200V at a single turn antenna. Plasma density is 10^(11)~10^(12)cm^(-3) in the range of 5mTorr to 20mTorr and 100W to 600W. Plasma azimuthal asymmetry is below 5%. This antenna is expected to be suitable for next generation plasma proces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