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7 0

실버타운 제도 및 운영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실버타운 제도 및 운영의 실태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Management of Silver Town and Facilitating
Author
황인원
Alternative Author(s)
Hwang, In Won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는 과학문명의 발달과 고도의 산업화로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고, 생활환경의 개선은 물론 식생활 수준의 향상과 의술의 발달로 인하여 수명 연장과 함께 고령화 사회를 맞게 되었다. 고령화 사회에서의 의료 및 보건 기술의 발전에 의한 사망률 저하와 수명연장, 여가시간의 증대 등 사회적 변화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는 노령층의 경제적 빈곤과 다양한 사회적 욕구의 상실 및 건강악화와 같은 사회생활의 전반에 걸쳐 노인문제를 유발하게 되었으며, 이는 사회문제로 이어져 노인문제는 미래에 가장 심각한 도시문제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노인문제의 대두에 의한 노인복지에 관한 연구는 각 분야별로 이루어져 있는데, 건축분야에서는 70년대 말부터 실버타운 노인 주거에 대한 관심이 나타났으며, 현재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은 중산층 노인들이 가장 많은데 현재 조성되고 있는 실버타운은 경제력 있는 노인이나 갈 수 있는 가격이다. 그러다 보니 중산층 노인들이 적정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실버타운을 전국 곳곳에 설치 운영해야 하는데, 이 문제를 현재는 민간시장기능에만 맡기고 있기 때문에 복지사업차원으로 가고 있지 못하고, 영리사업차원으로 가고 있다. 영리사업 성격상 자연스럽게 상류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현재 노인들을 위한 주택은 유·무료양로시설과 요양시설등의 시설주거로 한정되어 있으나, 노년층에 있어 삶의 질을 높여 주기위해, 노인의 신체적?심리적?형태학적 특성을 고려한 실버타운 주거계획이 필요하다. 따라서 노인이 요구하는 실버타운의 수준과 그에 알맞은 건축설계 개발방안 및 우리나라에서의 발전가능성을 타진하여, 실버시설이 가정 복지타운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0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7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LOCAL AUTONOMY[S](행정·자치대학원) > DEPARTMENT OF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