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시대 신문사의 동영상 콘텐츠 경쟁력에 관한 연구

Title
UCC시대 신문사의 동영상 콘텐츠 경쟁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On-line Moving Picture Contents Produced by Off-line Media Companies
Author
김기정
Alternative Author(s)
Kim, Ki Cheong
Advisor(s)
정대철
Issue Date
200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참여, 공유, 개방의 웹2.0 시대에 신문사가 만드는 동영상 콘텐츠가 새로운 미디어로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디지털 컨버전스 현상이 확산되면서 매체 간 경계와 영역구분이 희미해지고 있는 만큼 신문사가 동영상을 미래의 핵심 콘텐츠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를 살피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최근 수년 사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미디어 빅뱅이 일어나고 있고, 그 한 가운데 웹2.0과 UCC가 자리하고 있다. 웹2.0의 정신이 가장 잘 구현된 미디어로는 단연 UCC가 꼽히고 있으며, 특히 동영상 UCC는 단순히 네티즌들이 나누어 보며 즐기는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기존 매체의 콘텐츠 제작 방식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폭발력을 발휘하고 있다. 네티즌들의 참여와 공유를 얼마나 이끌어 낼 수 있으며 또 UCC를 잘 활용하는가가 미디어 기업으로서 영속성을 유지할 수 있느냐의 관건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6개 중앙일간지와 1개 뉴스통신사의 동영상 콘텐츠 제작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동영상 UCC 활용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해당 언론사의 웹 사이트에 게재된 동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는 한편 해당 언론사의 제작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신문방송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수용자 의식 조사를 병행하였다. 신문사들은 대부분 온라인 미디어 담당 자회사를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으며, 조선일보와 연합뉴스만이 본사 소속의 별도 조직을 두고 있다. 생산하는 동영상은 뉴스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 미치고 있으며, 국민일보와 연합뉴스, 조선일보는 10분 이상 분량의 종합편집물 중심으로 생산하는 반면 다른 언론사들은 2~3분 내외의 클립 형태로 생산하고 있다. 뉴스에 가장 주안점을 두고 있으나 기존 지상파TV 방송과의 차별성은 갖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기반으로 동영상을 생산하고 있으면서도 UCC 활용정도는 극히 미약하다. 이는 동영상 콘텐츠 생산에 대한 비전과 장기 전략이 없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웹2.0 시대에 신문사의 동영상 콘텐츠가 생존하려면 UCC를 적극 활용하는 방향으로 제작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또 선택과 집중의 원칙에 따라 경쟁력이 있는 분야에 제작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을 통한 수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동영상 콘텐츠 생산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과 철학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신문사의 동영상 콘텐츠가 미래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find methods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the newspaper companies' moving picture contents, especially in the Web 2.0 era, which aim to facilitate creativity, collaboration, and sharing between users. Recently, it is definitely important for media company how to make the best use of UCC, user created content. Because the advent of UCC marks a shift among some media organizations from creating on-line content to creating the facilities and framework for non-media professionals to publish their own content in prominent places. Therefore, media companies have to map out strategies for utilizing the UCC in producing moving contents. To make out the general strategies, this study conducted several researches into 6 newspaper companies and a news agency. The researches have focused on the moving pictures and video clips produced by these media organizations. These media companies are producing moving picture content and broadcasting via Internet. But their video contents have no differences in the format and substance as compared with terrestrial TV programmes. They've just imitated terrestrial TV programmes, losing sight of the fact that their main platforms are Internet. So these media companies need to change their moving picture content producing policies. They have to focus on to utilize UCC in producing video contents and provide their video contents for Internet users to make use it to create UCC. With this, these companies need to develop new business models to improve financial incomes. Finally, make an effort to have a broad vision on Internet-based video content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707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8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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