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보고이익과 세무보고이익의 차이가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치에 미치는 영향과 자본시장의 반응

Abstract

본 연구는 재무보고이익과 세무보고이익의 차이(BooK-Tax Differences)가 투자자들의 미래 이익예측에 어떻게 반영 되는지를 살펴보고, 보고이익차이와 투자자들의 이익예측 오차의 대용치(proxy)라고 보는 재무분석가 예측오차가 자본시장에서 어떤 반응을 하며, 보고이익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체계적 오류가 자본시장의 여러 위험(risk) 요소에 의한 것인지, 투자자들의 정보에 대한 잘못된 판단에만 기인하는 것인지를 구분하고자 하는 시도를 해보았다. 표본으로는 이연법인세 관련 정보가 공시되기 시작한 1999년부터 가장 최근인 2005년까지 7년간 국내 유가증권 상장기업 중 재무분석가 이익예측치를 발표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결과는 첫째, 보고이익차이와 재무분석가 예측오차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선행연구와 일치 하였다. 이를 통해 재무분석가들이 미래 이익예측시 보고이익차이 정보가 적절하게 반영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고이익차이와 재무분석가 예측오차가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들에 의해 어떻게 평가 되고 있는지를 Mishkin(1983)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재무분석가 예측오차와 보고이익차이 정보 모두 과소평가 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헤지포트폴리오 수익률 회귀분석에서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나 이를 뒷받침해 주었다. 셋째, 헤지포트폴리오 수익률 회귀분석을 통해 보고이익차이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비기대수익률과의 관계가 재무분석가 예측오차의 통제 후 달라지는지도 분석한 결과 보고이익차이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비기대수익률과의 유의성이 재무분석가 예측오차 통제 후에도 낮아지거나,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장에서 보고이익 차이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치가 재무분석가 예측치와 비슷하다면, 그에 대한 예측오차도 비슷할 것이다. 가설1에서 보고이익차이가 재무분석가 예측오차와 관계가 있음은 보고이익차이 정보에 대해 시장에서 적절히 반영되지 않음(misvaluation)을 뜻한다. 과연, 보고이익 차이로 인해 발생된 오류가 투자자들의 잘못된 평가(misvaluation)에만 기인하는 것인가를 재무분석가 예측오차의 통제 전·후의 보고이익차이의 비기대수익률 설명력을 비교한 결과, 시장에서 보고이익차이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와 재무분석가 예측치는 다르며, 보고이익차이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는 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잘못된 평가(misvaluation)에만 기인한 것이 아닌, 선행연구에서 주장한 바와 같이 시장의 여러 위험(risk) 요소 등 다른 요인에 의해 보고이익차이 정보가 적절하게 반영되지 않음을 시사한다. 보고이익의 차이 정보를 재무제표에 공시된 법인세비용 주석 정보를 이용하여 계산함으로써 보고이익의 차이를 측정하는데 따르는 추정오류를 감소 시켰고, 보고이익차이가 재무분석가 미래 이익 예측치에 적절하게 반영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한 점, 이를 확장하여 보고이익차이가 재무분석가 예측오차와 관련 있고, 시장에서 보고이익차이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를 재무분석가 예측치가 반영 한다고 할 때, 보고이익차이 정보가 미래이익예측에 적절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원인이 투자자들이 보고이익차이 정보에 대한 잘못된 판단(misvaluation)에만 기인하는 것인지, 선행연구의 주장에서와 같이 시장의 여러 위험(risk)요소 등이 포함된 것인지를 구분하고자 했던 시도가 향후 보고이익차이와 재무분석가 예측에 관한 연구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paper addresses the question of whether market participants' expectations efficiently reflect the earnings quality implications of book-tax differences. Because investors’ earnings expectations are not directly observable and predictable stock returns may reflect either risk or mispricing(Lev & Nissim 2004; ) this study exploits the forecasts of financial analysts. Given that investors’earnings expectations are not directly observable, the ability of BTDs to predict future returns that has been documented in prior research could be attributable to either risk or misvaluation. This study attempts to distinguish between these two competing explanations by employing the observable earnings forecasts of sell-side financial analysts. This study important focus are tow emporical test. First, investigates whether BTD-related information is efficiently reflected in analysts’forecasts of future earnings. Second, this study addresses whether the previously documented relationship between current BTDs and future stock returns persists after controlling for analysts’forecast errors. This study extends Weber(2005) in two major ways. First, Applying the Mishkin (1983) methodology, we also examine whether the level of book-tax differences and analysts’forecast error influences investors’ assessments of earnings persistence. Second, our study reduces measurement errors for temporary book-tax differences by using footnote information on deferred tax expense. We find that analysts' forecasts are not efficient with respect to BTD, in that their forecast errors are a function of prior BTD. Results indicate that analysts’ forecasts of subsequent earnings are more optimistically biased for firm-years where book income is relatively high compared to tax income, which is consistent with their forecasts failing to fully reflect the information in this signal. Further, analysts’ errors can't appear to explain the previously documented association between book-tax differences and future stock returns. This result coudn't find which one of risk and misvaluation cause BTD'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