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 0

외국어 고등학교 입학시험 내용 분석

Title
외국어 고등학교 입학시험 내용 분석
Other Titles
An Analysis of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Entrance Exam
Author
정혜승
Alternative Author(s)
Chung, Hae Seung
Advisor(s)
한문섭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외국어 고등학교는 제7차 교육과정을 반영하며 그 입시문제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목표를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외국어 고등학교의 입학시험은 제7차 교육과정의 목표인 학생들의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한 시험이어야 한다. 현재 외국어 고등학교에 대한 논문이 거의 없는 실정에서 외국어 고등학교의 입학시험이 교육과정의 목표를 잘 반영한 시험인지를 밝히는 연구는 필요하다. 이러한 논문은 외고 입학을 준비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에게 학습 방향을 마련해주고, 문제 출제자에게는 보다 교육과정 목표를 잘 반영한 타당한 문제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외고 입학시험이 의사소통 능력을 다양한 기능으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후속 연구에 방향과 발판을 제시하는데 있다. 위의 목적을 위해서 서울 소재 3개의 외국어 고등학교의 2005, 2006, 2007학년도의 일반전형의 듣기평가 문제를 대상으로 분석기준을 마련하여 각 학교마다 다루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비율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의사소통 기능 분석 기준으로는 Finocchiaro(1983)가 제시한 5개의 언어적 기능을 중심으로 각 기능에 해당되는 세부기능과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의사소통 기능 분류를 통합하여 공통된 기능을 묶어서 다시 10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이들 각각의 기능을 제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세부의사소통 능력과 외고 입시문항 유형표, 그리고 Celce-Murcia(1991)의 세부의사소통 기능으로 보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A, B, C 외국어 고등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정보교환 기능이 가장 많이 다루어졌고 가장 낮은 비율로 다루어진 의사소통 기능은 개인적 기능과 대인적 기능이었다. 나머지의 의사소통 기능은 각 학교마다 각기 다른 빈도수의 순서를 보였다. 둘째, A 외국어 고등학교는 총 10개의 의사소통 기능 중 3년 동안 10개의 기능을 모두 한 번씩 다루면서 비교적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출제하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볼 수 있었다. B 외국어 고등학교는 2005학년도에는 7개의 기능, 2006학년도에는 6개의 기능 그리고 2007학년도에는 5개의 기능을 다루면서 매년 의사소통 기능이 더 편향되는 추세를 보여줬다. C 외국어 고등학교는 2005학년도에는 8개, 2006학년도에는 9개, 2007학년도에는 8개의 의사소통 기능을 다루면서 비교적 높은 정도의 의사소통 기능을 다루었다고 볼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외고의 일반전형 중 지필고사인 듣기 평가의 문항이 7차 교육과정의 목표 중 일부인 일상생활에서 원활하고 보다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이라는 교육목표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그 관련성을 알아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외고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외고 시험의 의사소통 기능의 반영여부를 알려줌으로써 앞으로의 듣기 학습에 지표를 마련하고 출제 위원들에게 보다 타당한 시험문제를 출제할 수 있는 지표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는 부분에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ommunicative functions in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Entrance Exams and to evaluate how well the entrance exams reflect the goals of the 7th curriculum by testing various communicative functions of the candidates and to find out what characteristics each school carries in terms of communicative functions. For this purposes, last 3 years (2005~2007) entrance exams from 3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in Seoul area were collected to be categorized according to communicative function criteria. The criteria for this study is based on 5 communicative functions of Finocchiaro & Brumfit(1983) which was then categorized into 10 detailed functions reflecting the detailed communicative functions suggested by the 7th curriculum, Finocchiaro & Brumfit(1983) and Celce-Murcia(1991).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ferential function was the most frequently tested function in all three high schools' entrance exams. Personal and interactive functions were dealt with the least significance. In all three high schools, considerable rate difference between the highly dealt function and the least dealt function existed. Second, in A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8 communicative functions were tested every year. In B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7 functions were dealt in 2005, 6 functions in 2006, and 5 functions in 2007. In C Foreign Language High School, 8 communicative functions were tested in 2005, 9 in 2006 and 8 in 2007. In conclusion, the communicative functions in all three high schools were concentrated only in certain functions. However, to better reflect the goal of the 7th curriculum, each Foreign Language High School's entrance exam should focus more on distributing communicative functions in balanc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7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9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