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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Human Computer Interaction)관점에서 본 e-러닝 콘텐츠 평가 기준 개발

Title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관점에서 본 e-러닝 콘텐츠 평가 기준 개발
Other Titles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e-learning contents Based on HCI : Focused on Interaction and Interface
Author
김지혜
Alternative Author(s)
Kim, Jee Hye
Advisor(s)
안미리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e-러닝이란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쌍방향으로 학습 또는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식경제부조사(2007)에 따르면 국민 10명 가운데 4명이 e-러닝을 이용해 학습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콘텐츠 자체가 아닌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입장을 중시하는 HCI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HCI란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약자로 사람들이 편리하고 즐겁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HCI는 사람과 컴퓨터 시스템 간에 주고받는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사람과 시스템이 좀 더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하는 분야를 의미한다. 본 연구는 중요성이 높아가는 e-러닝과 HCI를 접목시켜 새로운 평가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HCI를 e-러닝 콘텐츠 개발에 접목시킨 HCI 평가기준과 사전 연구된 7개의 e-러닝 평가 항목을 상호작용성과 인터페이스의 영역만을 분석한 뒤, 인간과 컴퓨터와 원활한 의사소통인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HCI관점에서 본 e-러닝 콘텐츠의 평가 기준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평가 기준은 콘텐츠 자체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사용자가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요소를 고려한 것이다. HCI관점에서 본 e-러닝 평가 기준은 최 상위 영역을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성』으로 구분했다. 인터페이스 영역의 하위 영역은 「친숙한 디자인」, 「사용자 편의성」, 「피드백」 3개의 영역으로 한다. 친숙한 디자인 영역의 세부 항목은 「현실세계와 부합」, 「일관성 있는 화면 구성」, 「심미성 제공」으로 하위 4개의 평가영역으로 나누었다. 상호작용성 영역의 하위 영역은 「학습자-운영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내용 상호작용」 3개의 영역으로 한다. 학습자-학습내용 영역의 세부 항목은 「사용의 용이성」, 「사용자 통제권 부여」, 「사용자 실수 방지」, 「사용자 에러 대처 용이성」, 「도움말 제공」으로 두어 총 79개의 평가 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HCI 관점에서 e-러닝 콘텐츠의 상호작용성과 인터페이스 중심의 평가기준을 개발하였으나 개발된 이 평가기준을 적용시켰을 경우 e-러닝 콘텐츠 개발자의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기준으로 개발된 e-러닝 콘텐츠가 사용자들의 상호작용성과 활용성에 어떤 기여를 하는지 추가로 연구가 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7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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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VOCATIONAL EDUCATION(실업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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