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독서지도의 실태와 효율적 지도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n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reading skills through reading habit analysis

독서 교육은 학생들의 인성 계발과 인격 함양을 위한 중요한 교육 활동 중의 하나다. 독서를 통하여 세계와 자아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세계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독서 교육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흐름 속에서 주체적 자아를 형성하여 대응할 수 있는 교육적 동기를 유발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본 연구는 경기도 성남시 중학생들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독서지도 실태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설문 조사를 통해 얻은 결론은 아래와 같다. 첫째, 독서환경이 개선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좋은 독서 모델을 발견하기 어렵다. 가정에서는 부모가 학생의 독서지도에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기도 어려웠고 학교에서도 의례적인 독서행사나 권장도서 목록을 제공하는 정도여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동기를 불러일으키기는 역부족이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나 가정에서 연계되어 독서가 활성화 되고 습관화 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부모교육과 체계적인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독서 내용이 건강하지 않았다. 중학생들의 독서가 다양하고 폭넓게 이루어지지 않고 ‘흥미독서’가 대부분이었다. 즉, 만화나 소설류를 주로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다양한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하여야 한다. 또한 올바른 독서 자료를 선정하여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준에 맞는지 난이도를 측정하고, 선정된 자료의 주제가 특수 분야에 치우치지 않고 문학, 과학, 역사, 예술 분야 등으로 나누어 알맞은 배열을 해야 하며 학생들을 위해 독서 자료를 선정해 주는 것은 그 학년에 꼭 읽어야 다음 학년으로 넘어가도록 하는 지도가 필요하다. 자신의 수준에 맞는 자료의 선택은 독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학생들에게 책 읽을 시간을 의도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많은 중학생들이 책을 거의 읽지 않으며, 독서계획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책을 읽지 않는 이유는 주로 학교 공부가 많아서 책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넷째, 전 교과와 연계한 독서지도를 해야 한다. 독서지도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는 독서지도 시간이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점으로 나타났으며, 독서 환경 측면의 해결과제로는 독서 프로그램 개발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과정 속에 독서교육을 명시하고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 개발과 아울러 전 교과에서 독서 관련 수업을 함으로써 실용적이고 균형있는 독서활동을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설문 조사 결과 많은 학생들이 도서관 이용의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도서관을 즐겨 찾을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여 자주 이용하도록 하며, 여러 가지 행사나 포상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여섯째,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독서가 왜 중요한지를 다시 인식시키고 습관화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독서 지도에 대해 관심 없다고 답했으며, 독서지도를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들도 많았다. 학교에서의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독서 방향과 흥미를 결정짓는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교에서 신중을 기해서 도서목록을 작성하고 체계적인 지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성과를 위해서 제도적으로 뒷받침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