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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행 전ㆍ후 통행속도 추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행 전ㆍ후 통행속도 추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Development of Vehicle Travel Timemodels for Before and After Implementation of Bus Median Lanes in Expressway
Author
박중규
Alternative Author(s)
Park, Jung Gyu
Advisor(s)
원제무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정부는 1994년 경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제 시범운영 이후 지속 확대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경부선 오산IC에서 한남대교 남단까지 “전일 전용차로제” 도입을 발표하였다. 버스전용차로제는 승용승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토록 하고 버스수송의 신속성 및 정시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운행속도 증가나 정시성 확보에는 기여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 승용차, 화물차 등은 동일구간을 운행하는 차량의 통행속도가 저하를 야기하여 교통 지·정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사전에 그 실효성에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효과분석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기술적 근거논리를 제공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버스전용차로 시행 전·후 통행속도 변화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교통VDS 자료 등을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버스전용차로 시행전후 통행속도 추정모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향후 도출된 모형식이 실무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통행시간 가치를 기준으로 한 버스전용차로 시행 가이드라인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고속도로 정부는 1994년 경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버스전용차로제 시범운영 이후 지속 확대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경부선 오산IC에서 한남대교 남단까지 “전일 전용차로제” 도입을 발표하였다. 버스전용차로제는 승용승차 이용수요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토록 하고 버스수송의 신속성 및 정시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버스의 운행속도 증가나 정시성 확보에는 기여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 승용차, 화물차 등은 동일구간을 운행하는 차량의 통행속도가 저하를 야기하여 교통 지·정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는 사전에 그 실효성에대한 면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효과분석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기술적 근거논리를 제공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버스전용차로 시행 전·후 통행속도 변화를 추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교통VDS 자료 등을 활용하여 회귀분석을 통해 버스전용차로 시행전후 통행속도 추정모형을 도출하였다. 또한, 향후 도출된 모형식이 실무차원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통행시간 가치를 기준으로 한 버스전용차로 시행 가이드라인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행 전·후 통행속도 추정 모형과 이와 관련한 시행 가이드라인은 향후 교통정책 수립시 기술적으로 근거가 되는 참조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The government is keeping and extending Bus-Only Lanes in Kyoung-Bu Expressway after the demonstration in 1994. Recently it is announced that Every-day-Bus-Only Lanes from O-san IC to Hannam Bridge in Kyung-Bu Expressway will be introduced. Bus-Only Lanes changed the demand of passenger car to the demand of public transportation means and contributed to ensure the rapid and the punctual of Bus transportation. But it causes the traffic jam which drives cars, trucks and etc. to drive slowly in stead of helping the rapid and the punctual of Bus. So, it is found that the effectiveness of Bus-Only Lanes should be analyzed previously. On this study the model which is able to guess the deference of transportation speed between before and after introducing Bus-Only Lanes is developed for the technical theories which is able to prove this system. For this, the model which is able to guess the deference of transportation speed between before and after introducing Bus-Only Lanes is produced by the regression analysis using VDS data that Korean Expressway Corporation had given. Also the guideline of the Bus-Only Lanes is suggested in order to apply this model in the working condition. We expect the model and guideline which were given on this study are used as the reference date supporting the traffic policy technically in the future.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65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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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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