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분석법을 이용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 건설사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Factors of Construction Firms Using an Analytic Hierarchy Process

해외 건축시장은 우리보다 앞서 2D CAD에서 3D CAD로, 그리고 건물의 전 생명주기(건축물의 기획, 설계, 시공, 사후관리)의 정보를 통합하고자 하는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BIM)으로의 빠른 전 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GSA(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에서 공공 공사 의 입찰에 있어서 BIM 도면 제출을 의무화 하고 있고 싱가포르, 유럽 등의 나라에서는 이미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도입을 장려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도 통합화된 3차원 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AEC (Architecture, Engineering, Construction)관련업계에서 BIM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연구가 진행 중에 있고 정부차원의 BIM 도입 이 예상된다. BIM은 기존 건축의 발전을 가로막는 문제를 해결하고 건설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끌어내는 편리한 도구라는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 건축은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만들어진 건물이 기대에 못 미치거나, 복잡한 시공 과정에서 공정이 엉키거나, 공기 안에 공사를 못하거나, 구조적인 문제점이 있는 등 많은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 현 재는 이런 위험이나 어려움을 건축, 토목, 설비 등 각각의 부문에서 해결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사소통 부재나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리스크가 비용의 손실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BIM은 3D의 가상 세계에서 미리 건물을 디자인하고 시공까 지 해보는 개념이다. 따라서 디자인 과정에서 시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알 수 있으며, 각 공정이 데이터 베이스화 되어서 견적, 공기, 공정 등 알고 싶은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건축에 비전문가인 발주자가 건설전문가와의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중간에 CM이나 권리 를 위임받은 전문가가 의사결정을 대행하는 시스템이 현행 일반적인 시스템이다. 이는 당사자 간의 지식의 차이로 인한 것으로 2D로 된 도면을 일반 인이 손쉽게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BIM을 도입하게 되면 각 공정에 관여하는 사람들이 3D 정보를 손쉽게 이해하면서 의사소통 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기가 빨라지고, 내부의 원 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면서 상호간의 신회가 증대되고 생산성 이 향상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이슈화 되고 있는 BIM이 건설사에 어떠 한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영향요인을 중요도에 따라 도출하고 건설사 의 BIM도입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요인을 분석하여 BIM활용의 기반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 lot of construction company in overseas markets of construction tries to change 2D CAD to 3D CAD for improving business ability and change to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BIM) for integrating information produced from construction life cycle. In America, GSA(General Service Administration) requires a design drawing planed by BIM And in Singapore and Europe, the government encourage architectures to use this tool. Recently in the domestic market, many organizations related construction industry are aware of importance of 3D CAD integrated information, and try to use BIM. Therefor, this research would analyze how does BIM affect construction industry and derive influence factors and provide basic data for using B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