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8 0

IPTV상에서 Channel Hosting Service의 시장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Title
IPTV상에서 Channel Hosting Service의 시장진입전략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nnel Hosting Service’s Entry Strategy into IPTV Market : Focused on the Personal Channel Community
Author
이경희
Alternative Author(s)
Lee, Kyung Hee
Advisor(s)
예종석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커뮤니티가 생겨나기 시작하였고 사용자들은 기존과 다른 형태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자신들의 의견 공유, 물품구매, 모임형성 등 다양한 형태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용자들의 온라인에서 자기표현방식도 다양한 형태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런 사용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미니홈피 나 UCC커뮤니티, 인터넷 방송국과 같은 다양한 성격의 커뮤니티들도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또한 커뮤니티의 진화 뿐만 아니라 최근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 및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DMB서비스, OZ서비스, W(2Root)서비스 등으로 환경의 구분 없이 다양한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강국인 한국시장에서 기존의 온라인 서비스를 영상위주인 TV기반으로 옮겨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한 Channel Hosting Service(CHS)서비스를 소개하였다. 본 연구는 신규 서비스가 시장에 진입하였을 때의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기되었던 확산이론에 대한 문헌연구와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행태 및 표현욕구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런 소비자의 특성과 서비스의 특성을 전제로 하여 SWOT분석을 통해 내부환경요인, 외부환경요인을 파악하였고, STP전략으로 어느 시장에서의 어느 소비자에게 어떻게 접근을 할 것인지를 정리하였다. 또한 4P전략으로 Service Life Cycle(SLC)에 따른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을 시장 상황에 맞추어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맞는 전략을 제시하여 CHS의 시장 진출에 있어 초기 시장현황을 확인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확인하여 새로운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 및 성장을 위한 마케팅 방안을 창출하려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최근 온라인 시장은 포화상태이며 이에 따라 이용자의 욕구에 맞추어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에 CHS는 소비자의 표현욕구를 만족시키고 급변하는 시장에서 적용 가능한 서비스 모델로 큰 이점이 있다. 하지만 처음으로 시장에 제공되는 서비스 이므로 철저한 시장조사와 제품의 장점을 잘 살린 서비스 주기에 맞는 정확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도입기에서는 경쟁업체에 대한 문제는 없으나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알리고 위치화를 시키는 부분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성장기에도 CHS의 가입자 수를 늘리기 위한 촉진전략 및 가격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성격이 비슷한 PC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와 비교하였을 때 영상위주의 양방향 서비스라는 특징을 잘 살리는 제품 전략 및 서비스 사용 시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지 못할 UI등에 관한 부분도 세심하게 살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방송?통신 법과 IPTV에 관련된 정확한 법이 제정되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및 이에 따른 시장에서의 위치 확립을 하여 후에 성숙기에서 제공될 T-Commerce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들의 제공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5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4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S](경영대학원) > DEPARTMENT OF BUSINESS AS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