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직성척추염에서 천골장골관절염에 대한 단순촬영과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의 비교

Abstract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강직성척추염이 의심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천골장골관절염의 진단에 있어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의 유용성에 대해 단순촬영과 비교 분석하는데 있다. 대상 및 방법 젊은 나이에 최소 3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아침에 심하고 움직이면 좋아지는 염증성 통증이 지속되어 강직성척추염이 의심되는 19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천골장골관절염의 진단을 위하여 단순촬영과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을 함께 시행하였다. 이 검사들은 두 명의 근골격계 영상의학과 의사에 의해 Modified New York Criteria에 준하여 독립적, 후향적으로 평가하였다. 이에 따라 천골장골관절염이 있는 군과 없는 군으로 나누어 단순촬영과 비교하여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의 민감도에 대해 분석하였고, 천골장골관절염의 등급별 분류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였다. 결과 천골장골관절염의 진단 유무에 따른 판독자 사이의 차이는 단순촬영과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각각 k=0.538과 k=0.467로 중간 정도 일치함을 보였다(p<0.05). 단순촬영과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 사이의 일치도는 각 판독자에서 중간 정도의 일치함이 관찰되었다(k=0.437-0.442). 임상적으로 천골장골관절염이 의심되는 192명의 환자 중 단순촬영과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각각 128~131명, 143~160명의 환자가 천골장골관절염으로 진단되어 각각 59.9~66.7%, 74.5~83.3%의 민감도를 보였다.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을 이용하여 천골장골관절염으로 진단된 환자의 수가 단순촬영을 이용했을 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됨이 관찰되었다(p<0.05). 단순촬영과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에서의 등급별 분류에 따른 분석에서는 384개의 천골장골관절 중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114-127(29.7-33.1%)개의 천골장골관절이 단순촬영보다 높은 등급으로 평가되었고, 단순촬영에서 등급0, 1로 평가된 119-136개의 천골장골관절 중 53-62개가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에서 등급2이상으로 높게 평가되었다(p<0.05). 결론 강직성척추염과 동반된 천골장골관절염의 진단에 있어서 다절편 전산화 단층촬영은 단순촬영만으로는 진단이 어려운 조기 천골장골관절염의 진단을 가능하게 하여 치료 방법 결정 및 예후에 도움을 줄 수 유용한 방법이라 하겠다.

Objective The objective of our study was to compare MDCT and plain radiographs in the diagnosis and grading of sacroiliitis accompanying ankylosing spondylitis. Also it was to determine the role of MDCT for evaluation of the sacroilitis in ankylosing spondylitis. Materials and Methods 192 patients with clinically suspected ankylosing spondylitis were evaluated conventional radiography and MDCT, retrospectively. Two musculoskeletal radiologists analyzed the images, and they graded the sacroiliitis on a scale of 0-4 using Modified New York Criteria. Results The agreement between the two observers of radiography and MDCT were moderate, with a kappa value of 0.538-0.467. Also the agreement between plain radiography and MDCT of each observer were 0.437-0.442. MDCT detected more sacroiliitis as compared to plain radiography(74.5-83.3% vs 59.9-66.7%), and MDCT showed a higher grade of sacroiliitis 29.7-33.1% of patients. Conclusion Our study demonstrated a significantly higher sensitivity in MDCT than in plain radiography in detecting the early sacroiliitis. MDCT allows an early start to be made in treatment with a subsequently improved progno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