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관절, 견관절 및 요추부 등속성 근력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와 아마추어 골프선수의 등속성 근력의 차이를 알아보고, 등속성 근력이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설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자는 H대학 소속 골프 전공자 10명을 대상으로 한국프로골프협회에 등록된 프로 집단 5명과 한국대학골프연맹에 등록된 아마추어 집단 5명으로 선정되었다. 등속성 근력 측정은 두 집단 모두 좌측 슬관절, 견관절 및 요추부의 등속성 근력을 60˚/sec(5회), 180˚/sec(5회), 240˚/sec(30회)의 각속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수량화된 데이터는 집단 간 독립 t-검증(independent t-test)을 실시하였다.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는 통제된 타석에서 스윙 스피드 측정기를 이용하여 10회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최대치와 최소치의 스윙 스피드는 독립 t-검증(independent t-test)에서 제외되고 검증되었다. 프로 골프선수의 등속성 근력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등속성 근력이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과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집단 간 슬관절 피크토크와 체중 당 피크토크 피크토크(peak torque)는 좌측 슬관절 내 · 외측 회전(internal · external rotation)에 대해 모든 각속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는 좌측 슬관절 내측 회전(internal rotation)에 대한 각속도 180˚/sec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2) 집단 간 견관절 피크토크와 체중 당 피크토크 피크토크(peak torque)는 좌측 견관절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모든 각속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는 각속도 240˚/sec의 내전(adduction)에 대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3) 집단 간 요추부 피크토크와 체중 당 피크토크 피크토크(peak torque)는 요추부 굴곡 · 신전(flection · extension)에 대한 모든 각속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 차이에 대한 모든 각속도의 신전(extension)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4) 집단 간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 측정 결과 프로와 아마추어 골프선수 간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프로 골프선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5). 5) 프로 골프선수의 좌측 슬관절 등속성 근력(6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내 · 외측 회전(internal · external rota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와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마찬가지로 내 · 외측 회전(internal · external rota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와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6) 프로 골프선수의 좌측 슬관절 등속성 근력(18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내 · 외측 회전(internal · external rota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에서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내 · 외측 회전(internal · external rota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7) 프로 골프선수의 좌측 슬관절 등속성 근력(24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외측 회전(external rota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에서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외측 회전(external rota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8) 프로 골프선수의 좌측 견관절 등속성 근력(6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와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weight)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마찬가지로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와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9) 프로 골프선수의 좌측 견관절 등속성 근력(18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와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weight)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마찬가지로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와 체중 당 피크토크(peak torque per body weight)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프로 골프선수의 좌측 견관절 등속성 근력(24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마찬가지로 내 · 외전(adduction · abduct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11) 프로 골프선수의 요추부 등속성 근력(6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굴곡 · 신전(flection · extens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5, p<.01),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마찬가지로 굴곡 · 신전(flection · extens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12) 프로 골프선수의 요추부 등속성 근력(180˚/sec)과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의 관계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굴곡 · 신전(flection · extens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의 결과는 통계적으로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001), 다중선형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한 결과 마찬가지로 굴곡 · 신전(flection · extension)에 대한 피크토크(peak torque)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통계적 영향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프로 골프선수가 아마추어 골프선수보다 근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슬관절 경우 순발력에 해당하는 180˚/sec의 등속성 근력이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내어 골프선수의 하지 웨이트 트레이닝을 순발력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견관절의 경우 근지구력에 해당하는 240˚/sec의 등속성 근력이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이는 상지의 경우 웨이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근지구력 중심으로 채택하고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골프 연습 스윙을 실시하면 샷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향상 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요추부에서는 근력에 해당하는 60˚/sec와 순발력에 해당하는 180˚/sec 모든 각속도에서 유의하게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배근(muscle of the back)과 복부근(muscle of the abdomen)의 지속적인 근력 향상과 순발력향상 프로그램은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 즉, 높은 비거리의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사료된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나타난 문제점과 연구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프로 골프선수의 등속성 근력이 드라이버 스윙 스피드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보다 많은 대상자들을 이용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질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도출된 정량화된 수치를 이용하여 각 신체 부위에 맞는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골프 웨이트 트레이닝을 개발하여 골프 선수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트레이이닝을 하여 본 연구결과를 입증해야 할 것이다.; 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and amateur golfers, and to verificate that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difference influences to golf driver swing speed. Subjects were classified into two groups: professional golfers group(n=5) who are the members of Korea Professional Golf Association(KPGA), and amateur golfers group(n=5) who are the members of Korea Collegiate Golf Association(KCGA), and all of them belongs to H. University’s golf team. They participated in measuring of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of left knee joint, left shoulder joint and trunk by an angle velocity in 60˚/sec(five times), 180˚/sec(five times), 240˚/sec(thirty times) and the measured data was analyzed with independent t-test by SPSS exclusively among two groups. The speed of golf driver’s swing was measured ten times by swing speed measuring instrument, and the measured data was analyzed with independent t-test by SPSS between two groups except the highest and the lowest data. Correlation analysis was operated to verify the relation between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and golf driver swing speed, and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operated to verify the influence of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to golf driver swing speed. They were examined and compared with the following results: 1) knee joint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between two groups At the peak torqu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any angle velocity on the left knee's internal/external rotation. At the peak torque per body weigh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when 180˚/sec on the left knee's internal rotation. 2) shoulder joint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between two groups At the peak torqu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any angle velocity on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 abduction. At the peak torque per body weigh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when 240˚/sec on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3) trunk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between two groups At the peak torqu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any angle velocity on the trunk's flection ? extension. At the peak torque per body weigh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when every angle velocity on the trunk's extension. 4) golf driver swing speed analysis result between two groups At the golf driver swing speed,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wo groups and the professional golfers had higher speed. 5)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left knee isokinetic muscular strength(6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The correlation analysis resulted tha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left knee's internal ? external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and two group’s golf driver swing speed. Similar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ed that the left knee's internal ?external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did not statistically influence on two group’s golf driver swing speed. 6)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left knee isokinetic muscular strength(18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In correlation analys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he left knee's internal ? external peak torque and golf driver swing speed appeared as well as the left knee's internal ? external peak torque influenced on golf driver swing speed(p<.05)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7)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left knee isokinetic muscular strength(24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Same with result (6) In correlation analys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he left knee's external peak torque and golf driver swing speed appeared as well as the left knee's external peak torque influenced on golf driver swing speed(p<.05)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8)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left shoulder isokinetic muscular strength(6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The correlation analysis resulted tha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 abduction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and two group’s golf driver swing speed. Similar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ed that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 abduction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did not statistically influence on two group’s golf driver swing speed. 9)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left shoulder isokinetic muscular strength(18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Same with result (8) The correlation analysis resulted tha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 abduction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and two group’s golf driver swing speed. Similar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ed that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 abduction peak torque and peak torque per body weight did not statistically influence on two group’s golf driver swing speed. 10)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left shoulder isokinetic muscular strength(24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In correlation analys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between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abduction peak torque and golf driver swing speed appeared as well as the left shoulder's adduction ? abduction peak torque influenced on golf driver swing speed(p<.05)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11)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trunk isokinetic muscular strength(6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In correlation analysis, a significant difference(p<.05, p<.01) between the trunk's flection ? extension peak torque and golf driver swing speed appeared as well as the trunk's flection ? extension peak torque influenced on golf driver swing speed(p<.01)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12) interrelations between professional golfer's trunk isokinetic muscular strength(180˚/sec) and golf driver swing speed In correlation analysis, a very significant difference(p<.001) between the trunk's flection ? extension peak torque and golf driver swing speed appeared as well as the trunk's flection ? extension peak torque remarkably influenced on golf driver swing speed(p<.001)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 this study, professional golfers have a higher isokinetic muscular ability then amateur golfers. In the case of the knee, professional golfers must exercise legs under explosive muscular strength training programs because of the significant difference at 180˚/sec angle velocity corresponds to explosive muscular strength. In the case of the shoulder,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t 240˚/sec angle velocity corresponds to muscular endurance, which means professional golfers must exercise shoulders under muscular endurance training programs in order to increase accuracy and consistency of shots. In the case of the trunk,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at 60˚/sec and 180˚/sec angle velocity corresponds to muscle strength and explosive muscular strength, which means exercises of trunk under muscular strength and explosive muscular strength can increase the swing speed and eventually extend driving distance. In conclusion, I suggest bellows: First, it is necessary that more samples have to be examined in order to make the influence of isokinetic muscular strength on swing speed clear and objective. Second, using this measured data in this study, professional and efficient golf weight training method matched to parts of physical bodies should be developed and applied to golf player continually in order to prove this study’s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