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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가 역세권의 보행 및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가 역세권의 보행 및 공간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edestrian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University Station Area : Focused on the Wangsip-ri and Konkuk university station
Author
서정화
Alternative Author(s)
Seo, Jung Hwa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설 중 통행의 결절점이 되는 역은 토지이용의 형태와 인간의 행동패턴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친환경 대중교통으로서 전철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주거기능, 상업 및 업무 기능 등이 역세권에 속속 입지되고 있다. 대중교통 지향형 개발(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과 보행자 위주의 도시공간 조성 등을 목표로 하고 있는 뉴어바니즘 및 어반빌리지 등이 도시계획 및 개발이념으로서 자리매김 되고 있으며, 최근, 서울시에서는 상대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는 서울시 동북지역의 역세권 개발에 대비하여 79개의 전철역을 중심으로 역세권 주변지역에 대한 현황조사를 착수하였다. 또한 국토해양부에서는 역세권의 활성화와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해 관련법제의 정비를 검토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는 왕십리역과 건대역을 대상지로 보행 및 공간특성을 비교분석하여 활성화된 가로공간의 특징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여 역세권 주변지역의 가로활성화 및 개발계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다. 첫째, 대상지의 물리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점포의 용도조사를 실시하고, 대상지의 보행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추적조사를 실시하여 보행자의 특성(성별, 연령대 등), 보행량, 보행루트를 조사하였다. 둘째, ERAM모델을 통하여 대상지의 가로공간특성을 분석하고 분석결과와 조사된 보행량 및 점포용도 등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대상지의 공간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셋째, 서로 다른 특성을 갖는 두 대상지의 보행 및 공간특성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역세권 주변지역의 활성화된 가로공간의 특성을 파악하여, 활성화 정도가 낮은 역세권 주변지역의 활성화 및 개발계획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대역은 대상지내에 목적지향형 점포와 가로지향형 점포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주 보행계층인 젊은 연령층이 가로지향형 점포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에 비하여 왕십리역의 경우, 목적지향형 점포가 상당수 분포되어 있으며, 주 보행계층은 다양한 연령계층으로, 목적지향형 점포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ERAM모델을 통하여 대상지의 공간특성을 살펴본 결과, 격자형 구조로 정비된 건대역세권은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혼합구조형 왕십리역세권에 비하여 평균통합도, 평균연결도, 명료도 등이 높았다. 셋째, ERAM의 결과인 통합도와 보행량 및 점포의 특성(점포수, 용도별점포)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왕십리의 경우 보행량은 통합도나 점포의 용도와는 상관이 없었고, 통합도와 점포의 용도간에 관계가 없는 것으로 타났다. 이와는 반대로 건대역의 경우는 보행량, 점포의 총수, 점포의 용도, 통합도 등이 상당히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가로공간이 비교적 활성화가 잘 된 건대의 경우 보행량이 가로구조의 특성에 영향을 받고 있었고, 가로구조의 특성은 용도입지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반대로 왕십리의 경우는 가로구조의 명료도도 낮으며, 보행특성이 가로구조의 특징, 점포의 용도 등과 전혀 관계를 갖고 있지 않아, 왕십리역세권의 공간 특성은 보행량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공간구조와 보행량의 관계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통해 공간특성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이나 동선계획, 시설배치계획 등의 물리적 계획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며, 공간구조뿐만 아니라, 점포의 용도나 밀도, 분포등을 동시에 고려하여 역세권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Train stations which are the passing node affects to the land use and the human behavior patterns in urban area because train stations have the easy approachable network. so that, they have definitely influence on urban planning. These functions is inspiring with the social concern about the revitalization of station surrounding areas. Recently, the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have launched the survey on 78 station surrounding areas for the redevelopment in north eastern Seoul. Moreover Ministry is intended to revise related laws for the local revitalization and effective land use at station surrounding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proposed what the vibrant street market's features is for the revitalization of station surrounding area as one of basis researches.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same as following. Firstly, shop use in the sites was look over for discovering physical features in the areas and tracking pedestrians in the sites was carried out for finding out the pedestrian features ( pedestrian's age, sexual, frequency and route) Secondly, This study was analyzed with the streets spatial features on the streets by the ERAM model tool and compared sites's spatial features by collected pedestrian's frequency number and shop-use Thirdly, Finding out vibrant streets market' features was proposed for revitalization of station surrounding area and that development planning by collected data and analyzed result Accord to this, this study show that results. First, the Kunkuk-University station surrounding area's main pedestrians is young ages who frequent the shop for show-window like restaurant and a clothing. However, the Wangsip-ri station surrounding area largely have many shops for some specified things where is frequented by various ages. Second, the result of spatial analysis on two sites by ERAM model is that Kunkuk-University surrounding area is formed of latticed street system which has good Intelligibility , node connection, and good identified rate on shopping street than Wangsip-ri station surroundings Third, pedestrian's quantity in Wansip-ri surrounding area is not related with the identified rate on shopping street and shop-use while pedestrian's frequency number in Kunkuk University site is related with that factors. because kunkuk university surrounding area's active street network act on the pedestrian's frequency number and shop-use in that area. In conclusion, when the redevelopment of station surrounding area is set to work , we need the preparatory survey between spatial structure and pedestrian's frequency number in the surrounding site. Moreover, we should check the social factors as well as the business factors which is the density and spread of shopping street and shop use for being vibrant street market in the station surrounding area.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35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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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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