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설비 3차원 모델을 활용한 교육컨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발전소 운전과 정비를 담당하는 신입직원들이 발전설비 3차원 교 육컨텐츠를 활용하여 발전설비 운전에 대한 실무지식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 도록 하고, 직원들의 On the job training에 활용 가능한 교육컨텐츠를 제공? 학습하게 함으로써 1~3년차 신입직원의 기술력을 조기에 향상시키는데 그 목 적이 있다. 본 개발품은 교육컨텐츠 개발 표준안인 SCORM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을 채택하여 교안 작성 및 기획 단계에서부터 유연성, 확장 성, 재사용성,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하였다 [7]. 컨텐츠에는 500MW급 삼천포화력발전소에서 보유중인 P&ID, 운전정비절차 서, 기기 상세규격 및 제원은 물론 현장 실무경험 노하우 등을 포함함으로써 실무에 바로 적용이 가능토록 개발하였으며, 보일러, 터빈 등 단위기기의 3차 원 동영상과 캐릭터를 삽입하고 나레이션으로 진행되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3차원 모델 기반의 OX퀴즈, Puzzle게 임 등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루해지기 쉬운 교육과정 중간에 삽입하였 으며, 학습평가시 정답을 모두 맞힌 학습자들에게는 재미있는 동영상을 볼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현하였다. 발전소 근무경력 1~3년차 신입직원들이 필수적으로 습득해야 할 실무지식 을 신세대 취향에 적합하도록 발전설비 3차원 동영상과 현장 실물사진을 기반 으로 플래시 타입의 발전설비 운전 교육컨텐츠를 개발하여 신입직원들이 활용 하도록 함으로써 발전소 운전원과 정비원들의 기술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 다.

The purpose of this is providing employees who take charge of operation and maintenance at power plant with education contents that can be used for self-studying and on the job training through their computers. We developed the education contents for making actually application possible using this piping and instrument diagram (P&ID), operation and maintenance procedure, unit specification and material of 500MW thermal power plant those include unit equipment 3-dimensional animation, character and narration performance considering making teaching plan, flexibility, extension, reuse, maintenance and focusing on user. Specially, we developed the flash type education contents about power plant operation based on the plant 3-dimension animation and the spot real picture concerned about new generation trend for power plant incoming employees actual knowledge. In addition, this contents apparently contributed to improve the level of employees technical power as distributed to employe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