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지시 손동작에 의한 다중기기 제어 인터페이스

Abstract

본 논문은 컴퓨터 지원 협업(CSCW: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환경에서 발생하는 기기들 간의 연결 설정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선택과 지시(Select-and-Point)'라는 새롭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인터페이스는 간단한 손동작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기기들을 가상으로 연결해주어 데이터의 공유와 조작의 편의성을 제공해준다. Select-and-Point 인터페이스는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다른 기기들을 연결 시켜 간접적으로 공유 및 제어하는 원격제어 기술과 사용자의 손동작을 인식하는 영상 인식 기술을 결합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이다. 본 인터페이스는 지능형 회의 공간인 지능형 반응 공간(IRS: Intelligent and Responsive Space)에 적용하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다중 기기들의 상호 연결과 조작에 대한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지능형 반응공간에서 예비 사용자 평가를 진행 하여 Select-and-Point 인터페이스의 유용성을 증명 하였다. 추가적으로 회의 환경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Select-and-Point Player(S&P Player)라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만들어 Select-and-Point 인터페이스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Select-and-Point interface provides us with a new interface and intuitive interaction style in our daily computer use. With simple selection and pointing hand gestures, users can eliminate cumbersome processes in managing connections and controls between multiple devices as well as in sharing information/data. We implemented a Select-and-Point system in an intelligent meeting room and performed a preliminary user study in this environment. The results show that Select-and-Point is easily accepted by users and it can significantly improve users’ interaction with various devices in a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