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Gi 프레임워크 기반의 서비스 조립 기법

Abstract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는 서비스 즉 분할된 애플리케이션 조각들을 단위로 느슨하게 연결해 하나의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드는 구조이다. OSGi(Open Service Gateway initiative) 프레임워크는 SOA 기반의 프레임워크이다. OSGi 프레임워크는 서비스의 동적인 라이프 사이클을 지원하고 서비스 레지스트리를 통해 서비스의 정보를 동적으로 반영하며 사용자에 의한 동적인 서비스 검색을 지원한다. 하지만 서비스의 조립에 있어 OSGi 프레임워크는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 한다. 즉 사용자에 의해 모든 서비스 조립의 절차-서비스의 검색, 선택, 바인딩 등-가 수동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OSGi 프레임워크는 가정용 게이트웨이를 위해 디자인 되었고 로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요청/참여 또한 지역적인 제한을 갖게 된다. 이러한 OSGi 서비스 조립에서의 한계는 또 다른 SOA 기술인 웹 서비스(Web Services) 기술을 수용함으로써 보완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OSGi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웹 서비스 조립 기술인 WS-BPEL을 이용하여 OSGi 서비스와 웹 서비스를 연결하고 복합적인 서비스(서비스 조립)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이는 OSGi 프레임워크 서비스의 활용성을 높이고 웹 서비스 기술을 다른 SOA 기술의 영역으로 확장하는 의미를 갖는다. 정리하면 OSGi 와 웹 서비스의 두 SOA 기술을 통합하기 위한 orchestration적인 서비스 조립 방식과 choreography적인 서비스 방식의 서비스 조립 모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