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유도하 경피적 유방 생검에서의 비전형적 관상피증식증 저평가율에 미치는 영향 인자에 대한 고찰

목적: 초음파 유도하 경피적 유방 조직검사시 비전형적 관상피증식증(Atypical ductal hyperplasia

ADH)으로의 저평가율(Underestimation rate)을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인자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02년 1월부터 2006년 6월까지 초음파 유도하 핵 생검을 시행한 일련의 3563개의 병변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중 ADH는 총 60개로 조직 검사를 받은 전체 3563개 중 약 1.7%를 차지하였다. ADH 저평가율(Underestimation rate)이란 조직 검사에서 ADH로 나온 경우 중 수술을 시행 받은 44개 중에서 수술 후 악성으로 판명된 수를 나눈 것으로 정의하였다. 조직검사시 사용하였던 방법과 바늘의 게이지(Gauge

G)에 따라 저평가율이 달라지는지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ADH로의 저평가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는 임상적, 초음파적 그리고 조직검사와 관련된 변수들을 분석하였다. 결과: ADH 저평가율은 전체 44개 중 21개로 약 48%에서 나타났다. 이 중 11G 진공 흡인 생검을 사용한 18개에서는 4개에서 수술 후 악성으로 판명되어 ADH 저평가율이 22%였고 14G 자동 총 생검을 시행 받은 나머지 26개에서는 17개에서 수술 후 악성으로 판명되어 ADH 저평가율이 65%였다. 따라서 11G 진공 흡인 생검을 사용한 경우가 14G 자동 총 생검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ADH로의 저평가율이 유의하게 낮았다(p= 0.005). 다른 임상적, 초음파적, 조직검사 인자들은 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초음파 영상 검사에서 2.0cm이하로 크기가 작은 병변과 석회화를 동반하지 않고 오직 종괴로만 표현되었던 병변에서 낮게 보고되었다. 결론: 초음파 유도하의 유방 조직 검사시 ADH 로의 저평가율은 48%였다. 그리고 11G 진공 흡인 생검법에서 22%로 14G 자동 총 생검법의 65%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ate of underestimation of atypical ductal hyperplasia (ADH) by sonographically guided core biopsy of the breast and to identify the factors involved. Materials and Methods: We retrospectively reviewed 3563 lesions consecutively subjected to sonographically guided core biopsy between January 2002 and June 2006. Histologic analysis yielded ADH in 60 (1.7%) of these 3563 lesions. The rate of ADH underestimation was determined by dividing the number of lesions proven to be carcinoma at subsequent surgical excision by the total number (n=44) of lesions that underwent excisional biopsy. Clinical, sonographic, and core biopsy features were analyzed to identify factors that affect the rate of ADH underestimation. Results: The rate of ADH underestimation was found to be 48% (21 of 44) lesions. ADH underestimation was significantly less frequent for lesions that underwent 11-gauge vacuum-assisted biopsy than for lesions that underwent 14-gauge automated gun biopsy (22% [4/18] vs. 65% [17/26], P= 0.005), and this was particularly true for smaller lesions (≤ 2.0cm) and of the mass only type.. The other clinical, sonographic, and biopsy features examined did not affect the rate of ADH underestimation. Conclusion: For sonographically guided core biopsy of the breast, the ADH underestimation rate was 48%. This rate was lower for lesions that underwent 11-gauge vacuum-assisted biopsy (22%) than 14- gauge automated gun biopsy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