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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씻기 교육 프로그램이 중환자실 간호사의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에 미치는 영향

Title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이 중환자실 간호사의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Hand Hygiene Program on the Hand Hygiene Compliance and Method of ICU nurses's Hand Hygiene
Author
김선희
Alternative Author(s)
Kim, Seon Hee
Advisor(s)
임난영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시간의 경과에 따른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의 변화를 파악하여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설계은 손씻기 프로그램 제공 전후의 손씻기 이행률 및 방법의 차이와 시간의 경과에 따른 효과의 지속성을 보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인 원시실험연구이며, S시 소재의 3차 대학병원 중환자실 간호사 2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손씻기 교욱 프로그램은 안내문을 통한 직접교육과 홍보 포스터 게시 및 주의표지(reminders) 부착으로 구성되었으며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은 CDC지침서(2002)와 APIC지침서(1995)를 기초로 정재심(2002), 한명주(2003)가 개발한 관찰, 방법기록지를 수정 보완하여 관찰하였으며, 관찰기간은 2008년 7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PC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 후 손씻기 이행률 변화는 손씻기 교육 전 33.85%,교육 후 1주 50.00%, 교육 후 3주 36.95%, 교육 후 6주 30.34 %로 나타났으며, 교육 전과 교육 후 1주는 손씻기 이행률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t=-4.447, p=.00), 교육 전과 교육 후 3주간은 다소 증가를 보였으나 유의하지는 않았다. 교육 전과 교육 후 6주간에는 오히려 감소하였으며 역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2.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 후에 대한 손씻기 방법 변화는 교육 전 3.20점, 교육 후 1주 4.03점, 교육 후 3주 3.17점, 교육 후 6주 3.35점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전과 교육 후 1주의 손씻기 방법은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나(t=-8.133, p=.00), 교육 전과 교육 후 3주간은 다소 증가를 보였으나 유의하지는 않았으며, 교육 전과 교육 후 6주 역시 다소 증가하였으나 유의하지는 않았다. 3. 손씻기가 요구되는 간호행위를 크게 7가지 항목으로 분류하여, 이에 대한 각 행위별 손씻기 이행률 변화를 살펴본 결과는 교육 전 손씻기 이행률이 가장 낮은 행위은 비위관 관련 행위는 환자접촉 관련 행위 및 주사관련 행위였으며 교육 후 유의한 증가를 보인 영역은 주사관련 행위와 호흡기계 관련 행위였다. 주사관련 행위는 교육 전 29.15%, 교육 후 1주 41.10%로 나타나 손씻기 이행률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t=-2.897,p=.018). 또한 호흡기계 관련 행위에서는 교육 전 38.62%, 교육 후 1주에는 55.39%로 나타나 교육 후 손씻기 이행률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t=-2.669,p=.032).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손씻기 교육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손씻기 이행률과 방법이 교육 후 3주를 기점으로 감소하기 시작하여 이후 교육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하락함을 보여주므로 손씻기 이행률을 증가시키고 효과적인 손씻기 방법을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There have been many researches on health-care workers’s hand-hygiene compliance and method. They showed an importance and effects of hand-hygien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the intervention time for improving an efficiency of hand-hygiene programs based on existing researches. Focusing on the time series, this research conducted pretest-posttest experiment on changes of hand-hygiene compliance and method. The sample included 24 staff nurses working in ICU (Intensive Care Unit) at a university hospital located in Seoul. The instructions for the test were conducted by attaching the notice on the bulletin board which is installed at a place where there are lots of comings and goings and giving a direct oral version. The observatory method followed the CDC guide (2002) and the AIPC guide (1995). The observatory period was from July 20^(th), 2008 to September 9^(th), 2008. In order to analyze data, SPSS12.0/PC was used. As a result of the experiment, 3 weeks later from the point of instructing the hand-hygiene to the participants, they showed dramatic decrease on hand-hygiene compliance and method, and as time goes by, there has been steady decline and change in hand-hygiene compliance and method. In conclusion, with in a certain period of time, hand-hygiene compliance and method temporally increased and after that, it turned back to the former status which was before the instruction. Therefore, I suggest that to maximize the efficiency of hand-hygiene education for health-care workers, we give regularly a feedback. And as making an education program for health-care workers’s hygiene such as hand-hygiene, we ultimately should focus on changing the health-care workers's behavior and habit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83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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