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지식과 교육요구도

Abstract

국문요약 본 연구는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들의 질병관련 지식과 교육요구도를 파악하여 대상자의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건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대학교병원에서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로 본 연구의 대상자 표출기준에 맞는 관상동맥질환자 100명이었다. 연구 도구로 질병관련 지식측정은 김인자(1992)가 제작한 관상동맥질환자의 질병관련 지식 측정도구를 근거로하여 김남희(2004)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질병관련 교육요구도측정은 문미혜(1989)가 사용한 관상동맥질환자의 질병관련 교육요구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8년 10월 1일부터 2008년 11월 10일 까지 시행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작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1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 통계 처리하였으며 연구 목적에 따라 빈도, 실수, 백분율, 평균, 최소값, 최대값, t-test, ANOVA, Scheffe 검증,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고, 각 도구의 신뢰도 검증은 Cronbach's alpha를 이용하였다. 분석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상자의 연령은 70세 이상이 37.0%로 가장 많았고, 성별은 남자가 58.0%, 종교는 무교가 29.0%으로 가장 많았다. 교육정도는 대졸 이상이 29.0%, 기혼 이 84.0%, 월 평균 수입에서는 50만원 미만이 30.0%, 무직이 35.0%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은 심장질환 입 원경험이 없는 환자이고, 가족력이 있는 환자가 많았다. 진단명은 협심증이 53.0%로 심근경색증 47.0%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위험요인은 BMI는 25이상이(과체중) 59.0%로 절반 이상이었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이 없는 환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4)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지식은 32점 만점에 평균 22.08점으로 나타났다. 운동과 일상생활 영역에서 ‘가슴이 30분 이상 몹 시 아플 때나 니트로글리세린으로 완화되지 않는 통증이나 오심, 구토, 숨 가쁨이 계속 되면 즉시 119 혹은 의사에게 연락한다’ 라는 문항이 100.0%로 정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식정도 연령은 40세 이하에서 27.00으로 가장 높았고, 교육정도가 높고 기혼이며, 월 평균 수입이 높고, 직업이 전문직이 지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 및 위험요인에 따른 지식은 입원 경험에서 ‘없다’가 22.55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운동을 하 고, 고지혈증이 없는 환자가 지식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교육요구도는 5.00점 만점에 평균 4.26점으로 나타났다. 진단 후 추후관리 영역에서 ‘퇴원 후 추후 관리’가 4.62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8)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요구 도는 40세이하에서 평균이 4.71로 가장 높았고, 성별에서는 남자가 4.31, 대 졸이상이 4.67으로 가장 높았다. 월 평균수입에서 200만원이상 4.61로 가장 높았고, 전문직과 사무직이 4.66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 및 위험요인에 따른 교육요구도는 심장질환으로 인한 입원 경험에서 없다가 4.34점으로 가 장 높게 나타났다. 입원 경험이 없는 대상자가 교육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10)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지식정도와 교육요구도의 상 관관계는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지식이 높을수록 교육 요구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754, P=.000). 위의 결과를 토대로 판단해 보면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을 실시한 대상자의 개별적 요구에 충족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겠다. 특히 입원경험 없이 외래만 이용하는 대상자들에게는 반드시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대상자의 개별적인 수준에 맞는 실무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실시와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