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간호사의 조직몰입에 관한 관련변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 간호사가 지각하는 조직몰입에 직무만족도, 임파워먼트와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하여 사회적 지지, 자아 존중감, 자기 효능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J지역에 위치한 500병상이상 규모의 1개 대학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253명 이었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8년 7월 18 부터 7월 31일까지였으며 연구자가 간호부서에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승인을 받은 후 대상자에게 연구 참여에 대한 서면동의를 받고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를 완성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20분~30분이었다. 배부한 설문지 255부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을 제외한 253부(99.2%)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모형의 부합지수는 χ²=8.1322, p=0.19, AGFI=0.91. NFI=0.932,NNFI=0.895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가설적 모형이 실제자료와 잘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적 모형에서 설정된 17개의 경로 중 직접효과가 인정되어 지지된 가설은 12개이며 간접효과 및 총 효과가 인정되어 부분적 으로 지지된 가설 2개를 포함하여 14개의 가설이 지지되었다. 2) 간호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사회적 지지, 자아 존중감,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설명력은 56.4%이었다. 3)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설명력은 13.5%이었다. 그러나 사회적 지지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4)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직무스트레스, 사회적 지지, 자기 효능감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설명력은 75.0%이었다. 그러나 임파워먼트와 자아 존중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5) 간호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사회적 지지, 자기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설명력은 99.1%이었다. 그러나 자아 존중감, 임파워먼트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직무스트레스가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 판단되므로 간호사가 지각한 직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예방할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 자기 효능감,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