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7 0

예비 화학교사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과 반성적 사고의 분석

Title
예비 화학교사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과 반성적 사고의 분석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pre-service chemistryt eachers'concern area and reflective thinking on chemistry teaching : Focus on the quality survey methodology
Author
최진선
Alternative Author(s)
Choi, Jin-Seon
Advisor(s)
윤태현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과 반성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화학교사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은 무엇인가? 둘째, 교육실습에 참여한 예비 화학교사의 화학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는 어떠한가? 셋째, 예비 화학교사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과 반성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해 3명의 예비 화학교사들이 교육실습 기간 동안 기록한 교육실습록, 교육실습 사전·사후 질문지, 그리고 교육실습이 끝난 후 실시한 심층면담 자료 등을 수집하였다.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은 우선 교육실습록의 기록 중에서 화학수업과 관련된 내용을 바탕으로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을 4개의 관심영역으로 범주화하고 각 관심영역별로 하위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4개의 관심영역은 화학내용, 학생이해 및 평가, 수업환경 및 교수전략, 수업자료 및 교사와의 관계이다. 심층면담의 자료를 통해서도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을 확인하였다.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는 교육실습록에 나타난 개념 단위를 분석하여 반성적 사고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반성적 사고의 유형 분석틀의 기준에 따라 예비 화학교사의 반성적 사고의 유형을 기술적 반성, 전문적 반성, 비판적 반성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심층면담 등의 자료를 통해서 이러한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과 반성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의 분석 결과, 각 관심영역 중에서 수업환경 및 교수전략에 대한 관심이 공통적으로 가장 높았고 화학내용에 대한 관심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수업환경 및 교수전략에 대한 관심영역 중에서는 수업운영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으며 수업운영 중에서도 학생통제 및 주의집중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분석 결과, 반성적 사고를 하는 영역이 수업분위기 조성, 화학교사의 역할, 수업자료에 대한 고민 등으로, 화학 수업의 전반적인 요소들에 대한 반성이 아니라 매우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반성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그리고 그녀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유형을 분석한 결과, 반성적 사고의 대부분이 기술적 반성과 전문적 반성에 머무르며, 비판적 반성의 수준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예비 화학교사들의 화학수업에 대한 관심영역이나 반성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현장 교육실습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교과 실습지도 교사의 영향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교과 실습지도 교사의 영향을 받은 것은 다름 아닌 교과 평가회를 통해서였다. 그리고 그 외에 동료교생, 직접 가르쳐본 경험, 대학원에서 수강한 강좌 등의 영향도 있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understand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concern area and reflective thinking on the chemistry classes and to grasp the factors affecting their concern area and reflective thinking. The questions that are addressed in this study include the following: 1) What are th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concern area on the chemistry classes in student teaching? 2) What are th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on their classes? 3) What are the factors affecting their concern area and reflective thinking? Three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were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ractice journals, before·after questionnaires in student teaching, and semi-structured interviews after student teaching. The results are s following: 1) The major concern area of the pre-service teachers is teaching environment and strategies, particularly classroom atmosphere, and class management. On the other hand, they are unconcerned with chemistry content. 2) Pre-service teachers' reflective thinking are confined within limited areas such as a classroom management, the proper role as chemistry teacher and teaching materials. The level of their reflective thinking is low, mostly concentrated on technical reflection. 3) The mentor teacher has biggest influence upon the concern area and reflective thinking of pre-service teacher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81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3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CIENCE AND MATHEMATICS(이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