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2 0

실용음악화성을 활용한 반주법

Title
실용음악화성을 활용한 반주법
Other Titles
A Study of the Piano accompaniment using harmony of Applied- music : Foucused on reharmonization
Author
이지영
Alternative Author(s)
Lee, Ji-Young
Advisor(s)
전경숙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음악 산업의 발달과 대중 매체의 발달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반주를 자주해야 하는 음악교사나 지도자들에게 대중음악이나 실용음악에 익숙해져 있는 사람들의 감각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반주법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실용음악화성을 활용한 피아노 반주에 대해 연구하려 한다. 본 연구자가 현대적 어법으로 실용음악이라는 장르를 선택한 이유는 오늘날 실용음악이 현대음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문화 전반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실용음악이라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화음사용을 모색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리하모니제이션(reharmonization)의 테크닉을 선택했다. 연구내용은 첫째, 실용음악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화음과 기본적이고 간단한 범위 안에서의 텐션(tension)에 대한 이해를 서술했다. 둘째, 기본적인 반주패턴과 그것의 변형을 제시하고, 다양한 필인(fill-in)을 제시했다. 셋째, 리하모니제이션을 위한 준비 단계로 화음의 기능(harmonic function)과 진행(progression)을 알아보고, 다양한 리하모니제이션의 틀을 제시하였다. 즉 부속7화음(secondary dominant 7th chord), V7화음의 투 파이브 (ii7-V7)화, 대리화음 (substitute chords)을 응용한 코드 진행의 확장, 경과 화음 (passing chords), 코드 패턴 (chord pattern)의 종류와 변형, 전주(introduction)와 후주(ending)등을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짧은 예시 곡에 적용해 보았다. 이렇게 실용음악어법을 활용하여 리하모니제이션을 하는 과정에서 곡 전체의 화성 진행에 대한 분석력이 키워지며, 음악적 표현 영역도 확대될 것이라 기대한다. 특히 다양한 매체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실용음악화성을 활용한 교과서 제재곡의 반주법을 재구성하고 교사들로 하여금 다양한 반주형태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실용음악 화성을 이용한 반주법은 다양하다. 기존의 가창곡뿐만 아니라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업 시간에도 이러한 반주법을 활용하여 반주 한다면, 학생들은 좀 더 다양한 리듬과 가락, 그리고 화성을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또 다른 음악 감각을 일깨워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자가 제시간 리하모니제이션의 틀이 음악 교사나 학생들의 반주법을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어,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이러한 리하모니제이션의 틀을 토대로 다양한 리듬패턴과의 연결을 통해 더욱 더 새롭고 다양한 반주법이 제시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78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32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