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수영참여자의 운동몰입과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생활체육 수영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수영운동의 몰입정도와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영이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활동으로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고 생활체육으로서 수영참여 기회의 확대와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수영참여자 중 만 20세 이상의 성인남녀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무선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총 300명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다. 이 연구에서의 설문지 구성은 정용각(1992)이 개발한 운동몰입도 검사를 재구성 하였고, 생활만족은 Diener, Emmonson, Larsen, Griffin(1985)이 개발한 문항으로 구성된 생활만족척도(The Satisfaction With Life Scale : SWLS)와 기타 선행연구와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예비조사를 통하여 내용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사한 후 수정ㆍ보완하여 표준화된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교차분석, t검정(t-test), 분산분석(One-Way ANOVA) 실시 후 사후검정을 통하여 집단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수영참여 기간에는 연령, 학력, 직업, 가계소득,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둘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수영참여 빈도에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가계소득, 결혼유무에 따라 모두 차이를 보였다. 셋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수영참여 시간에는 연령, 학력, 가계소득 및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넷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에는 연령과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 차이에는 성별, 연령, 학력, 직업,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수영참여 정도에 따른 운동몰입 차이에는 운동기간, 빈도, 시간에 따라 모두 차이를 보였다. 일곱째, 수영참여 정도에 따른 생활만족 차이에는 운동기간, 빈도, 시간에 따라서 전체 생활만족 및 하위 영역에서 차이를 보였다. 여덟째, 운동몰입에 따른 생활만족 차이에는 운동몰입 수준이 높을수록 전체 생활만족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