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한문섭-
dc.contributor.author문총명-
dc.date.accessioned2020-04-03T17:20:01Z-
dc.date.available2020-04-03T17:20:01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75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268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학습자들이 그들의 영어수준을 기준으로 분반하여 실시되고 있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에 대해서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수준별 읽기수업의 분반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에 과연 어떠한 변인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하여 2007년도 제 7차 교육과정을 부분 개정한 차기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이 거듭 강조되는 가운데 수준별 영어수업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언급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영어수업시간시수를 차지하고 있는 영어읽기수업에 대한 수준별 교육이 학생들의 소속반에 대한 만족도와 영어읽기학습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기해 보았다. 첫째,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현재 소속된 분반에 만족하며 소속반의 수준이 자신의 영어실력 수준과 적당하고 생각하는가? 둘째, 소속된 분반에 따라 영어읽기전략에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이 유의미한 차이를 소속반의 실력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가? 셋째,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시 학생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적, 외적인 변인들이 그들의 영어읽기실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하여 연구 대상으로서 수준별 수업의 선두주자 학교였던 서울 용산구 소재의 성심여자고등학교 2학년 5개반 학생 195명을 선별하여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을 실시한 후 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에 학생들이 어떻게 만족을 하는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객관적인 자료로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는 통계 처리 프로그램인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교차분석, 상관분석, ANOVA, 회귀분산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적인 결과를 검증하였다. 그리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을 통한 심화반, 기본반, 기초반을 비교·분석해 본 결과, 각각 소속된 반의 수업 형태가 자신의 영어읽기수준에 맞는지에 대하여 세 반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둘째, 소속된 분반에 따라 영어읽기전략에 확실한 차이가 있었으며 이러한 특징들이 반의 등급을 특징화시켜주고 있었다. 하여 수준별 영어읽기수업을 다시 분반할 때에는 어느 반에 가고 싶은지에 대한 설문에 대하여 기초 및 기본반 학생들은 그 윗 단계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고 심화반 학생들은 현상태를 유지하며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의 수업을 요구하였다. 셋째로, 수준별 영어읽기수업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설문조사에서 기초반 학생의 경우에 양극화 현상을 보였는데 수준별 수업을 원하지 않는 학생들의 수가 있었기 때문에 기초반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심리적인 요인 등 외적, 내적인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볼 때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이 심화반과 기본반 학생들에게는 대부분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지만 기초반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실력을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내적, 외적인 변인에 대한 보충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동일한 수준, 내용의 수업을 진행하던 종래의 수업형태보다는 수준별 영어 읽기 수업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학업 성취를 기대할 수 있음을 알게 되어 결론적으로 수준별 교육과정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에 힘을 실어주고 있으며 부수적인 문제점에 대한 대안 확충이 후행연구에서 논의되어져야 할 것이다.; From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policy in 1997 through the 7th amended one in 2007, the level-based educational course has been operated on the purpose to emphasize learner-centered education and take diversity of learners' level into thorough consideration. Since the introduction of the level-based educational curriculum, Many studies have been discussing the current situation and side effects of this system. This study is to research students' satisfaction at the level-based English-reading class and to find internal, external factors affecting their contentment. On a basis of antecedent researches, the following subjects are asked; First, Do the 2nd grade students joining the level-based English-reading class in high school feel content to belong to their level of group? Second, What differences in English reading strategies are made between three levels of groups(the upper, the middle and the lower level of class)? Third, What are internal and external factors affect students' satisfaction at their group, and how do they work? For these questions, 195 members of 2nd grade students in high school (well-known for successfully operating system of the level-based class) were selected and asked to write down questionairs on this survey. Withdrawn answer sheets were analyzed and verified by SPSS, the statistically processing program. The final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parative analysis on three levels of groups in the level-based English reading classes found students' affirmatives to their belonging group, which students regarded as appropriate class compared to their own level. Second, significant differences in English reading strategies showed such ones characterized each level of groups. Finally, most students wanted to continue studying in the level-based class, while the lower level of students, which were supposed to be affected by internal factors like peer competitiveness, and external ones such as teaching method, mostly expressed their unwanting participation in the system. The Ultimate result on this study reveals that many students consider the level-based class positive and the system helps themselves develop their further reading skills. Still, the lower level of students should be given the support inspiring their satisfaction.-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수준별 영어읽기 수업의 만족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Students' Satisfaction of Level-Based English Reading Classes and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문총명-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Moon, ChongMyo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어문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영어교육 전공-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