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사회성 발달, 학업성취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인터넷이 제공하는 무한한 정보의 세계는 청소년들의 시야를 넓혀 주고, 다양한 정보를 접하게 하며, 새로운 경험과의 접촉뿐만 아니라 보다 개방적이고 평등한 인간 관계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인터넷의 유용성은 사회적 관심과 보호가 전제되었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만약 이러한 전제가 뒷받침이 되지 않는다면 인터넷 중독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생활과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 시기 중 자아정체감이 가장 혼란스러우며 인터넷 중독 정도가 가장 심각한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기존의 인터넷 중독과 관련된 많은 연구들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인터넷 중독 학생들의 설문조사 및 전체적인 사항에 대한 내용에만 치중되어 단순히 실태를 분석하는 정도이기에 인터넷 중독성향의 근본적인 원인과 관련요인에 대한 상세한 질적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을 대상으로 한국형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 척도(K척도)를 이용하여 인터넷 중독 유형을 분류하고 인터뷰 대상자를 선정하여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사회성 발달, 학업 성취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치료, 통제,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사회성 발달, 학업 성취 및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학업성취 및 학교 적응에 미치는 관계에서, 인터넷 중독 경향집단이 비 중독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준의 학교 적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이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수업태도, 학교규칙 등 학교생활 적응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 경향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인터넷 중독 정도는 학교 성적에 관계없이 심화되어 가고 있으며, 상/중 집단보다는 하 집단에 속할수록 더욱 더 심각한 상태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하 집단의 경우는 인터넷 중독이 심할수록 학교생활 적응 과정에 적지 않은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관계에서, 인터넷 중독은 사회성 전체와 하위요인인 자신감, 사교성, 대인관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또 최근 인터넷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인터넷 중독자들에게 새로운 유형의 인간소회현상과 가족,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대인관계의 문제 및 사회 부적응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중학생의 경우 인터넷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위험군이 비 위험군에 비해 더 충동적이며, 미래직업 준비인식도 낮고 문제 지향과 같은 사회적 문제해결에 대해 부정적인 자기정서를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냈다. 인터넷 중독으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청소년의 육성을 위해 첫 번째는 인터넷 이용에 대한 교육과 사용시간에 대한 자기 통제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두 번째는 교과 외 특별 지도활동 프로그램 등을 강구해서 실천해 나가는 일, 세 번째는 가족 구성원들 간의 따뜻한 대화와 교류가 오고 갈수 있도록 가정의 심리적 풍토를 민주적이고 개방적으로 조성해 나가야 할 것, 네 번째는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적 이용을 예방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인터넷 중독성이 높은 중학생의 치료 프로그램의 연구 등이 종합적으로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