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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사이버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Affecting Factors to Learner's Satisfaction in Cyber Education
Author
이충호
Alternative Author(s)
Lee, Choong Ho
Advisor(s)
이상민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at factors affect learners' satisfaction when office workers are studying with Cyber Education. To analysis factors of learners' satisfaction, I provided office workers at Seoul and local area with Cyber Education. As for literature analysis, earlier studies are analyzed to identify what factors affected Cyber education efficiency and to set up separate strategies for each of the factors identified. And then the survey is conduct on office workers who receive Cyber education, which questionnaires prepare on the theoretical base. For data handling,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multi regression analysis are carrying out to see how much they are satisfied. The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en an experimental analysis is make, the satisfaction of the office workers is determined by the perceive usefulness of Cyber education and its case of use. Second, content quality, learning support,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ies exercise a great deal of influence on ease of use, and those factors also have a crucial effect on usefulness, one of the primary factors to let the office workers perceive Cyber education favorably. Third, educational effect and interaction had no significant impact on Cyber education.
본 연구는 A사 영어학습 사이트를 이용하는 학습자들이 사이버교육에 대해 가지는 유용성이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학습자들이 사이버교육에 대해 가지는 용이성이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학습자들이 사이버교육에 대해 가지는 유용성과 용이성은 영향요인(컨텐츠품질, 교육적효과, 상호작용,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사이버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컨텐츠 품질, 교육적 효과, 상호작용,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이 있으며 이는 안미라ㆍ손경아ㆍ김용(2006), 김인엽(2004), 이금옥(2006)의 연구를, 유용성과 용이성은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바탕으로 연구변수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유용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교육 사이트 운영자가 사용자의 만족도를 위해 현명하고 긍정적인 생각, 기분좋은 일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용이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교육 운영자가 사용자의 만족도를 위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게, 수업을 듣는 것이 어렵지 않게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학습자들이 사이버교육 만족도에 대해 가지는 유용성과 용이성은 영향요인(컨텐츠품질,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교육 운영자가 사용자의 만족도를 위해 컨텐츠품질,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교육적 효과와 상호작용이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사이버교육을 받은 대상자들이 높은 성적이나 자신감, 계속 공부할 의지, 교수자와의 피드백, 상호작용의 채널 등을 중요하지 않게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추가분석으로 학습자들이 사이버교육에 대해 가지는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컨텐츠품질, 교육적효과, 상호작용,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중 컨텐츠품질,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인구통계학적 설문을 바탕으로 성별, 직책별로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성별에서는 컨텐츠품질에서는 여성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남성이, 학습지원기능은 여성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교육 운영자가 여성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자료의 적절한 제시 및 다양성, 어려움에 대한 해결방안을, 남성일 때는 학습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직책에서는 컨텐츠특성은 과장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모든 직책이, 학습지원기능은 기타(팀장급)가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이버교육 운영자가 직급별로 강좌를 제공할 경우 과장은 다양성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모든 직책에게 동기를, 학습지원 기능은 기타(팀장급)에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선행연구와 비교해 보면 연구대상자들(김인엽은 실업계 고등학생이고, 이금옥은 초등학교 5학년생이며,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들)에 대한 차이에서 발생한 문제로 김인엽의 선행연구에서 컨텐츠품질과 교육적효과만이, 이금옥의 선행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습결과보상기능만이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쳤으나 본 연구에서는 컨텐츠품질, 학습지원기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연구대상자들에 따라 중요시하는 특성이 다르다는 것이 이 논문의 중요한 쟁점이라 할 수 있는데 학생(초ㆍ중ㆍ고), 대학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본 연구가 그렇게 하지 못한 것이 한계이다. 여러 가지 교육방법 중에서도 사이버교육은 업무에 바쁜 직장인의 특성상 시간적, 공간적인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대안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이버교육 운영자가 본 연구의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최고의 사이버교육 컨텐츠가 탄생하리라고 보여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7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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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SOCIAL SCIENCE(사회과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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