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인터넷 이용 동기가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 연구를 위해 먼저 인터넷 이용 동기가 인터넷 중독과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자아탄력성, 인터넷 이용시간,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상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인터넷 이용 동기(이해인지, 사회적 동기, 현실회피, 오락/휴식)가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자아탄력성, 인터넷 이용시간,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경기도 분당에 소재한 전문계고등학생 남녀 191명 (남학생 67명, 여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Correlation), 중다회귀분석(Regression)등을 통계 처리 되었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이용 동기의 하위요인인 이해인지, 사회적 동기, 현실회피, 오락/휴식은 인터넷 중독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자아탄력, 인터넷 이용시간, 자기통제력 중에서 인터넷 이용시간과 인터넷 중독과 정적상관을 보였고, 자기 통제력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그리고 자아탄력성과는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위의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고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동기 하위요인인 이해인지, 사회적 동기, 현실회피, 오락/휴식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 현실회피와 사회적 동기 하위요인이 다른 요인에 비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과 인터넷 이용시간, 자기 통제력의 경우 인터넷 이용시간과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의 경우는 인터넷 중독과 상관이 없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인터넷 중독 선행연구와 연결하여 인터넷 중독적 사용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