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정표시장치를 기초로 하는 2D/3D 호환가능한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고찰

Abstract

최근 고해상도의 2차원 디스플레이가 보편화됨에 따라,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3차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관심과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액정표시장치에 대한 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2차원 영상과 3차원 입체영상을 스위칭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입체영상을 구현하는 기본원리, 3차원 디스플레이의 기본구조, 및 현재 공개된 구체적인 구현기술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각 구현기술들의 비교를 통하여 향후 기술개발 과제 및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2차원 영상과 3차원 입체영상을 스위칭하는 기본원리 및 2D/3D 호환가능한 디스플레이의 기본구조에 대하여 살펴보고, 오토-스테레오스코픽 방식 중에서 패럴렉스 배리어 방식과 렌티큘러 렌즈 방식을 채용한 2D/3D 호환가능한 디스플레이의 기본구조 및 2D/3D 호환원리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에 공개된 특허들 중 패럴렉스 배리어 방식과 렌티큘러 렌즈 방식을 채용한 2D/3D 호환가능한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구조 및 2D 모드/3D 모드 구현방법에 대하여 고찰함과 동시에 이들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2D/3D 호환기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기술개발 과제 및 방향을 제시하였다. 2D/3D 호환가능한 디스플레이 분야는 아직 태동기의 산업분야로, 3D 기술에 대한 세계적인 표준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각 나라 및 각 회사는 산발적으로 기술개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1위의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국제적 위상 및 기술력을 활용하고 국가적 지원 및 산학협력 등에 의한 기술개발과 노력이 뒤따른다면 2D/3D 호환가능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도 세계 기술경쟁의 주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 matter of concern in the display device switching between 2 dimensional image with full resolution and 3 dimensional stereoscopic image have been increased since the 2D/3D switchable display device can be applied into various fields. In this study, technologies for realizing the 2D/3D switchable display device would be studied and compared. Moreover task and technical development trend of the 2D/3D switchable display device would be suggested through the study on the problems and technical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2D/3D switchable display device. From the study, it is inferred that if the technical development of the 2D/3D switchable display device is supported by government and the cooperation among companies, laboratories and universities are enhanced constantly, Korea may be the leader in the field of the 2D/3D switchable display through using international status of Korean display industrial and display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