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제조시스템에서의 생산계획

Abstract

재제조공정은 제품수명주기가 끝난 제품을 사용하여 분해공정, 재처리공정, 재조립공정을 거쳐 외관, 신뢰성 그리고 제품의 성능을 새 제품과 유사하게 해주는 가장 높은 상위 개념의 제품복구 의사결정이다. 본 연구는 재제조 공정에서의 다양한 많은 문제들 중, 주어진 계획 시평 동안의 전체 수익(수입총액과 생산관련 비용과의 차이)을 극대화하는 생산계획에 관해 다루었다. 주된 의사결정으로써는 (가) 기간 내 분해된 제품과 폐기된 제품의 수; (나) 기간 내 재처리된 부품과 폐기된 부품의 수; (다) 기간 내 외부에서 유입되는 부품의 수; (라) 기간 내 재조립된 제품의 수를 들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작업준비비용과 시간을 통합하여 기존 모형을 확장하였다. 본 문제를 표현하기 위하여 혼합정수모형을 사용하여 전개하였다. 또한 문제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선형계획법을 기반으로 한 발견적 기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다양한 임의의 문제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후 결과에 대하여 보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