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절이 고려된 모형안을 이용한 새로운 무초점 광학계 설계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Navarro의 모형안을 수정하여, 사람 안구가 단계적으로 굴절능을 조절 할 때, 기존의 해부학적 광학형상 변화를 포함하면서 안구의 파면수차와 조절반응을 고려한 새로운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조절에 따른 초자체 두께의 변화를 식으로 처음 제시하였다. 이 식을 추가함으로써 조절자극에 따른 조절반응량을 포함한 조절안의 시성능을 구할 수 있다. 그리고 Navarro의 조절에 따른 수정체의 각 파장에 종속되는 굴절률이 색수차를 만족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고,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형안은 조절자극의 세기에 따른 조절반응부족량, 3차와 4차 수차, 변조전달함수(Modulation Transfer Function), 시력 등이 제시되었으며 그 모형안을 바탕으로 계산한 시성능 값은 실제 임상 값을 만족하였다. 설계된 모형안은 인간의 안구에서 조절이 이루어질 때 시성능 변화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의 무초점 광학계의 설계를 살펴보았고 무초점 광학계와 안광학계의 합성설계 방법을 제시하였다. 조절 정밀모형안을 이용하여 무초점 광학계를 최적화 설계 하였다. 모형안을 이용하여 최적 설계된 접안렌즈와 수정된 Navarro 모형안의 합성 광학계의 사각파 변조전달함수는 안구의 변조한계와 공간주파수 140 lp/mm에서 교차된다. 이것은 소수식 시력 1.40에 대응한다. 좌우로 뒤집어 놓고 설계된 접안렌즈와 수정된 Navarro 모형안의 합성 광학계의 결과와 비교했을 때, 공간주파수 160 lp/mm에서 사각파 변조전달값이 0.079에서 0.283으로 증가 하였다. 모형안을 이용하여 최적 설계된 접안렌즈와 수정된 Navarro 모형안의 합성 광학계가 좌우로 뒤집어 놓는 설계에서 보다 망막 상의 품질이 더 좋음을 확인 하였다.

A new novel model eye was based a Navarro accommodation- dependent finite model eye, and was designed. For each of the vergence distances, ocular wavefront error, accommodative response, and visual acuity are calculated. Using the new model eye ocular wavefront error, accommodation dative response, and visual acuity are calculated for six vergence stimuli, -0.17 D, 1 D, 2 D, 3 D, 4 D and -5 D. Also, 3rd and 4th order aberrations, modulation transfer function, and visual acuity of the accommodation-dependent model eye are analyzed. These results are well matched to anatomical, biometric, and optical realities. We demonstrated the corrected Navarro accommodation-dependent finite model eye and the accommodation dependence of the vitreous thickness considering the visual acuity of model eye. We introduce a new method for lens design that combines the eyepiece with the corrected Navarro eye. Our lens design is considered the aberration of the eye and purposed the performance of the image in the retina. In the design results, at the optimized eyepiece combined with the corrected Navarro eye, visual acuity is 1.40. Comparing with the existing method that eyepiece was designed inverse ray tracing with the corrected Navarro eye, MTF value was recorded by 0.079 to 0.283 at 160 lp/mm and the visual performance was improved. With these results, we present the possibility of a newly proposed design meth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