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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손각중-
dc.contributor.author김은혜-
dc.date.accessioned2020-04-03T17:13:57Z-
dc.date.available2020-04-03T17:13:5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49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515en_US
dc.description.abstract전통적으로 서양은 동양을 매혹적인 대상임과 동시에 적대적 대상이라는 양단의 시각을 형성해왔다. 이러한 동양에 대한 시각은 미지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관심에서 비롯된 신비주의적 관점이었다. 여기서 동양에 대한 관심에 있어서는 20세기 서양의 변화하려는 움직임과 맞물려 새로운 사상적 틀을 제공해주었고 문화적으로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예술가들은 사상적 사고를 예술에 접목시키며 독창적인 예술을 시도하였으며 이를 기점으로 사상적 사고와 삶은 사회전반으로 확산되었다. 춤에 있어서는 그 중심에 현대무용가 에릭호킨스 와 현대발레의 거장 모리스베자르를 언급 할 수 있는데 그들은 동양적 영향을 안무세계에 도입한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에릭호킨스 와 모리스베자르 작품성향에 나타난 동양사상적 경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 이를 통해 20세기에 동양사상에 영향을 받은 서양예술에 대해 살펴보고 동양사상이 어떤 방법으로 감각소재와 창조의 영감으로 개념화 하였는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에릭호킨스는 “here and now watchers ”작품에서 현대무용이 가져야할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무용에 있어 모든 동작은 중요했으며 그는 자세와 변화의 조건에서 생각의 관념을 거부하였다. 동작에 대한 일정한 흐름의 생각에 대한 관련성은 감각기관의 중요성이며 이는 무용수와 관객에게 동작의 모든 관점에서 그들 자신의 육체에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호킨스는 중요한 자각의 가진 동작을 보고 그들의 육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기를 원했던 것이다. 호킨스는 작품에서 생음악을 사용하는 이유로 새로운 육체훈련과 새로운 동작기법에는 새로운 종류의 음악이 필요하며, 무용의 가장 중요한 주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사랑의 자유로운 흐름이 있는 동작 기법을 사용한 육체 훈련의결과로 새로운 음악이 필요하고, 지성적이며 가벼운 것보다는 육체적이다. 그는 음악적 구조 대신에 침묵 속에서 안무작업을 하였으며, 무용구조와 음악적 구조의 독립성이 있어야한다고 했다. 호킨스의 철학을 야기 하자면 개인적인 기발함에 의해서가 아니라 과학적 지식에 근거하여 무용수가 기본적인 동작원리를 따른다면 ,그들은 육체가 움직이는 방법과 능력을 넓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경직된 동작과 근육을 제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피하는 방법을 육체에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또한 항상 움직이며, 활동하며, 무게중심을 빠르게 옮기고, 유쾌하고, 생기를 주고 바르게 하는 것을 자유로운 정신으로 표현하였으며, 근육의 무게 이동이 자유롭고 빠르게 흐를 때만이 빠른 동작을 완성할 수 있다고 하였다. 호킨스는 남녀의 사랑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안무 하였으며,동서양의 다양한 철학을 수용하고 있는 작품으로서 호킨스 안무의 특성을 잘 표현한 것을 사료되어진다. 모리스 베자르의 <Bhakti>작품은 철학자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서 인지 동양적인 경향이 두드러진다. <Bhakti>는 동양적인이 아니라 동양이라고 보여 지는 작품이다. 먼저 제목부터 ‘신들의 경지에 이르려는 열광적인 절대 귀의의 감정 ’이란 뜻으로 동양사상의 깨달음 을 얻으려는 행위라는 뜻이다. 음악과 조명, 의상과 분장 모두가 인도의 힌두교 중심적인 매우 동양적인 작품이다. 총 3부작으로 이뤄지며, 인도 신화에 관련되어지는 것이다. 베자르는 이런 것들을 붙여서 카마수트라 동작과 인도 춤, 발레테크닉을 한 번에 표현하였다. 인도신화는 그리스 신화보다도 더 세밀하고 흥미로운데 인도에서는 신화를 인간의 힘이 미치지 않는 영원한 미지의 세계의 이야기들로 모든 불가항력적 현상들이 신화적 대상이라고 하였다. 모리스 베자르의 주제의 선택에서 동양의 종교에 대한 다양성을 찾아볼 수 있고,주제에서부터 동양적 성향이 보여 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서양의 변화와 맞물려 서양안무가들의 작품 속에서 내재된 동양적 성향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작품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지만 국내. 국외 자료와 논문 등 에릭호킨스와 모리스 베자르에 대한 문헌 과 영상의 부족으로 인하여 작품에 대한 분석을 좀 더 깊이 있게 심층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다. 따라서 좀 더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동양사상적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작품에 대한 시대적 상황이 추후 연구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작품속에 내재된 동양적 성향연구-
dc.title.alternativeThe oriental aptitude direction research : Emphasis on Erick Hawkins and Maurice Bejart-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은혜-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Eun Hye-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무용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현대무용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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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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