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6 0

임상간호사의 업무환경과 재직의도

Title
임상간호사의 업무환경과 재직의도
Other Titles
Clinical Nurses‘ Working Environment and Intention of Retention
Author
권정애
Alternative Author(s)
Kwon, jeong ae
Advisor(s)
김정아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들의 업무환경과 재직의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함을 통해 임상간호사들의 업무환경을 증진시키고 결과적으로 재직의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 총 7개 병원의 임상간호사 228명을 편의표출하여 구성하였고, 업무환경은 Friis(1981)가 개발한 WES-10(Working Environment Scale-10), 재직의도는 Cowin(2002)이 개발한 NRI(Nurses' Retention Index)를 이용해 측정하였다. 2008년 10월 4일에서 10월 17일까지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6.0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성별은 여자(98.2%)가 많았고, 결혼 상태는 미혼자(64.9%)가 많았으며, 최종학력은 전문대졸업자(64.5%)가 가장 많았다. 평균 임상경력은 6.56년으로 나타났으며, 근로형태는 정규직(98.2%)이 비정규직 보다 많았다. 현 직위는 일반간호사(82.0%)가 대다수였고 병원유형은 종합전문요양기관(50.4%), 근무병동은 정신과(49.6%)병동이 가장 많았다. 2) 임상간호사의 업무환경인식은 신경과민이 평균 3.35점으로 가장 높고, 자아실현 3.13점, 갈등 3.01점, 업무량 2.95점 순으로 나타났다. 3) 임상간호사의 재직의도는 평균 31.62점으로 나타났다. 4)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업무환경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자아실현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업무량은 연령과 결혼상태, 임상경력, 현 직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갈등의 경우에는 성별과 최종학력, 현 직위, 병원유형, 근무병동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경과민의 경우에는 성별, 연령, 병원유형, 근무병동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임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재직의도 차이를 검정한 결과, 연령과 임상경력, 근무병동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임상간호사의 업무환경과 재직의도와의 관계검증에서, 자기실현은 재직의도와 유의한 정적인 관계를 보였고, 업무량과 갈등, 신경과민은 재직의도와 유의한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 임상간호사가 인지하는 업무환경의 전 하위영역이 재직의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실현이 높을수록 재직의도가 높으며, 갈등과 신경과민이 높을수록 재직의도는 낮으므로, 간호사들의 재직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간호사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향상 시킬수 있는 기회제공을 통해 만족을 얻을수 있도록 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6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4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IN CLINICAL NURSING[S](임상간호정보대학원) > DEPARTMENT OF CARE & CASE MANAGEMENT(임상사례관리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